국민이 현장에서 체감하는 필수 의료 지원대책 속도낸다 
국민이 현장에서 체감하는 필수 의료 지원대책 속도낸다 
  • 조동환 기자
  • 기사입력 2023.05.10 11:44
  • 최종수정 2023.05.10 11: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응급질환 신속 대응-소아 진료 강화 등 차질없이 진행 중
(출처) 게티이미지코리아
(출처) 게티이미지코리아

 

[헬스컨슈머] “국민의 생명과 직결되는 보건의료 대책 마련에는 차질이란 것이 있어서는 안된다.”

보건복지부(장관 조규홍, 이하 복지부)가 올해 초 발표한 ‘필수의료 지원대책’(1.31.)과 ‘소아의료체계 개선대책’(2.22.)의 분기별 이행상황을 점검하고, 정책의 보완 및 차질 없는 이행을 독려하는 등 관련 정책 추진에 속도를 낸다고 밝혔다.

복지부는 지난 5월 3일까지 이행상황을 살펴본 결과, 10대 주요 과제인 ▲최종 치료를 책임지는 응급의료체계 개편 및 확충 ▲응급질환 신속 대응을 위한 병원 간 순환 당직제 ▲전문 치료 중심으로 심뇌혈관질환 진료체계 개편 ▲중증 및 소아 진료 강화를 위한 상급종합병원 지정·평가 기준 강화 ▲위험도·중증도에 따른 산모·신생아 진료체계 개편이 차질 없게 진행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중증·응급부터 일차진료까지 책임지는 소아 진료기반 확충 ▲필수의료 지원강화를 위한 공공정책수가 도입 ▲전공의 배치기준 개편 및 병상관리 대책 마련 ▲필수의료 강화를 위한 의료인력 양성 ▲안전한 진료환경 조성을 위한 불가항력 의료사고 국가책임 강화) 등 필수의료 지원 과제들도 마찬가지로 예정대로 추진중이라고 덧붙였다.

복지부 임인택 보건의료정책실장은 “‘필수의료 지원대책’과 ‘소아의료체계 개선대책’발표 이후 이행상황을 매월 점검하고 있고, 지난 2월 소아의료 관련 대책 점검 결과를 알린 것에 이어, 이미 발표한 대책 전반에 대한 점검 결과를 공유한다”며, “앞으로도 국민과 의료현장에서 체감할 수 있도록 더 속도감 있게 대책을 추진해 나가고, 소통을 통해 이행점검 결과를 설명하고 지속적으로 보완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