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신문 사회공헌대상에 본회(건소연) 이동한 부총재 수상
인터넷 신문 사회공헌대상에 본회(건소연) 이동한 부총재 수상
  • 윤지현 기자
  • 기사입력 2023.05.12 11:24
  • 최종수정 2023.05.12 11: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월 7일 국회서 시상식...가짜 뉴스 척결 토론회도 함께

[헬스컨슈머] “4차산업혁명시대 전국 20,000여 인터넷신문의 시대적 과제는 무엇인가?”라는 주제의 토론회와 제8회 인터넷 신문(INAK) 사회공헌大賞 시상식이 6월 7일 개최된다.

이번 사회공헌 대상시상에는 이미 수상을 한바 있는 사단법인 건강소비자연대(이하 건소연) 이범진 총재에 이어 이동한 부총재가 대상 수상자로 선정되는 연이은 경사 소식을 맞게 되었다.

건소연은 헬스컨슈머(주)의 모체 기관으로서 헬스컨슈머는 기관지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사진설명(시계바늘 순으로): 제8회 INAK 사회공헌대상 수상자 △국회의정부문=서정숙・최영희・용혜인 국회 의원 △교육부문= 김광수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 교육감 △지방자치부문= 이오상 인천광 역시의회 교육위원회 교육의원, 허유인 전 순천시의회 의장 △문화예술체육부문= 고재오 (사)국제장애인문화교류협회 상임이사, 김란 한국문인화협회 대전지부이사, 조수황 한국 청년예술가협회 이사장 △과학부문= 이동한 숙명여대 경영대학원 교수겸 (사)건강소비자연대 부총재 △환경부문= 김동진 국립환경과학원 원장 △지방자치부문= 윤원균 용인시의회 의장, 배상록 인천시 미추홀의회 의장 (사진=INAK 사회공헌대상 조직위원 회)

사단법인 대한인터넷신문협회(회장 이치수, 현 세계언론협회 회장 겸 전국언론단 체총연합회 회장, 이하 인신협. www.inako.org)는 인신협 창립 8주년을 기념하여 토론회 및 제8회 INAK 사회공헌대상 시상식 등 행사를 더불어민주당 김병욱 의원실과 공동으로 오는 6월 7일 오후 2시 국회도서관 대강당에서 연다.

'INAK 사회공헌대상’은 사회 각 분야에서 탁월한 업적을 이뤄 바람직한 청소년들의 멘토로서 귀감이 되는 자와 지역과 국가 발전에 공로가 있는 자를 찾아 그들의 헌신적인 삶을 널리 알리어 정의롭고 건강한 사회를 구현하는데 기여하고자 마련된 상이다.

INAK 사회공헌대상은 국가발전부문, 국회의정부문, 국정혁신부문, 교육부문, 인권부문, 과학부문, 보건부문, 경제부문, 환경부문, 지방자치부문, 프레스클럽부문, 문화예술체육부문 등 총 12개 부문으로 구성돼 있다.

또한 시상에 이어 토론회는 제 1부와 제 2부로 나누어 진행된다. 

토론회 “4차 산업혁명시대 전국 20,000여 인터넷신문이 가야 할 길은 무엇인가”라는 대주제로 열릴 1부에서는 전국 20,000여 인터넷언론의 권익향상을 위해 지난 2018년 6월 5일 설립된 ‘i언론진흥재단’ 이 참여한 가운데 각 소주제가 펼쳐진다.

제 2부 “공정과 상식과 정의로 무장한 기자 육성 통한 '가짜뉴스' 척결”토론회에서는 53명의 교수가 활동하고 있는 ‘인신협 저널대학(INAK JOURNAL COLLEGE I.)’이 참여한 가운데 “공정과 상식과 정의로 무장한 기자 육성 통한 '가짜뉴스' 척결”이란 주제의 토론회가 진행된다.

이날 토론회 제 1부와 제 2부 좌장은 이치수 회장이 맡게 된다.

◈ 제8회 INAK 사회공헌대상 수상자 최종 선정

수상자는 다음과 같다.

국회의정부문 ‘국회의정대상’에 ‘서정숙・최영희・용혜인 국회의원’ 선정

국회의정부문의 ‘국회의정대상’은 300인의 국회의원 중에서 민심을 잘 받들어 우리 사회 의 공적인 이익을 도모하고 정의로운 사회 구현과 공정한 질서 유지에 필요한 법안을 마련하는 등 국회의정 활동을 통하여 국가 사회 발전에 크게 기여한 국회의원을 기리기 위해 제정됐다.

이는 국회의원에 대한 대국민 신뢰성을 제고하고 국회 의정 활동의 질적 향상과 일하는 국회 분위기 조성을 위해 마련되었으며 국회의정 분야 최고권위의 상이다. 

국회의정 부문의 대상에는 서정숙 국회의원, 최영희 국회의원, 용혜인 국회의원 등 3인이 최종 선정됐다.

교육부문 ‘교육공로대상’에 ‘김광수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 교육감’ 선정

교육부문의 ‘교육공로대상’은 창의적인 교육을 통한 대한민국 교육발전에 기여한 사람 또 는 단체를 기리기 위해 제정됐다. 본 상은 국가 발전의 중요한 견인차 역할을 하는 교육 분야 최고권위의 상으로 김광수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 교육감이 최종 선정됐다.

과학부문 ‘과학공로대상’에 ‘이동환 숙명여대 경영대학원 주임교수’ 선정

과학부문의 ‘과학공로대상’은 대한민국 기초 과학 발전 및 과학 체계의 토대를 마련하고, 사회 에서 다양한 응용기반이 구축되도록 디딤돌을 놓는 등 대한민국 과학 역사상 업적이 현저히 뛰어난 사람 또는 단체를 기리기 위해 제정됐다. 

이는 대한민국 기초과학육성과 발전 등을 위해 자연과학과 이공학은 물론 인문학 사회학 등 여러 과학분야 최고권위의 상이다. 

과학부문의 과학공로대상에는 이동한 숙명여대 경영대학원 주임교수로 활동하고 있는 (사)건강소비자연대 부총재가 최종 선정됐다.

환경부문 ‘환경공로대상’에 ‘김동진 국립환경과학원 원장’ 선정

환경부문의 ‘환경공로대상’은 우리나라를 포함한 전 세계가 전례 없는 이상기후와 다양하고 새로운 환경 이슈에 직면해 있는 가운데, 특히 우리나라의 환경문제에 적극 대처한 개인 또는 단체를 기리기 위해 제정됐다.

본 환경공로대상은 인간 중심의 비전과 재활용을 통한 순환 경제 완성 등 친환경을 실천한 기업, 공공기관, 단체, 개인 등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환경분야 최고권위 상으로 김동진 국립환경과학원 원장이 최종 선정됐다.

지방자치부문 ‘지방자치공로대상’에 ‘윤원균・배상록・이오상・허유인’ 선정

지방자치부문의 ‘지방자치공로대상’은 대한민국 지방자치의 발전 등 대한민국 지방자치 역사상 업적이 현저히 뛰어난 사람 또는 단체를 기리기 위해 제정됐다. 

이는 대한민국 지방자치분야 최고권위의 상으로 윤원균 용인시의회 의장, 배상록 인천시 미추홀의회 의장, 이오상 인천광역시의회 교육위원회 교육의원, 허유인 전 순천시의회 의장 등 4인이 공동 선정됐다.

문화예술체육부문 ‘문화예술체육대상’에 ‘고재오・김란・조수황’ 선정

문화예술체육부문의 ‘문화예술체육대상’은 문화예술체육을 통한 대한민국 문화예술체육의 각 분야 발전에 기여한 사람 또는 단체를 기리기 위해 제정됐다. 

이는 대한민국 문화예술체육 혁신의 중요한 견인차 역할을 하는 문화예술체육 분야 최고권위의 상으로 고재오 (사)국제장애인문화교류협회 상임이사, 김란 한국문인화협회 대전지부이사, 조수황 한국 청년예술가협회 이사장 등 3인이 공동 선정됐다.

한편 인신협은 현재 해외와 전국 17개 광역시도에 지부를 둔 130여 신문•방송사가 함께하고 있으며 협회 회원사 소속 10,000여명의 기자들이 전국 각 지역에서 언론인으로서의 사명 감을 갖고 취재 현장을 지키고 있다. 인신협은 추구하는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부설 기구로 인신협 저널대학, i언론진흥재단 등을 두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