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교차 큰 요즘, 식중독 요주의! 
일교차 큰 요즘, 식중독 요주의! 
  • 조동환 기자
  • 기사입력 2023.05.31 13:41
  • 최종수정 2023.05.31 13: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온차 큰 날씨일수록 세균 번식에 좋은 환경

[헬스컨슈머] 6월에 갓 들어서는 시점이지만 낮에는 한 여름 날씨가 이어지면서 이 때 여름철에 발생하는 질환의 하나인 식중독에 대한 각별한 주의가 요구되고 있다. 

식중독은 상한 음식을 먹은 후 72시간 이내에 발생하며, 그 이후에 비슷한 증세가 나타날 때는 다른 원인에 의한 장관(腸管) 감염으로 볼 수 있다는 것이 전문가의 지적이다. 

노원을지대학교병원 소화기내과 박광범 교수(사진)의 도움을 받아 식중독에 대한 이모저모를 알아본다.

박 교수는 “아직 여름철에 비해 많은 편은 아니지만 일교차가 큰 5~6월부터는 진료실에서 식중독 환자를 마주하게 된다”며 “우리나라는 남은 국이나 찌개는 다시 끓여서 보관하고 있다. 그러나 음식을 안전하게 보관하기 위해서는 끓인 후에 바로 식혀 냉장 보관해야 한다. 일교차가 클 땐 아침에는 선선하지만 낮 기온이 오르면서 병원균이 자라기 좋은 환경이 되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세균성 식중독, 독소형과 감염형으로 구분돼

세균성 식중독은 독소형 식중독과 감염형 식중독으로 구분된다. 이 중 독소형 식중독은 다시 체외에서 생산된 독소에 의한 것과 체내에 들어와서 생산된 독소에 의한 것으로 나뉜다. 외부에서 세균에 의해 만들어진 독소형 식중독은 통상적인 조리온도에서 끓여도 세균이 죽지만 독소는 파괴되지 않아 식중독 증세가 일어날 수 있다. 독소형 식중독에는 포도상구균, 클로스트리디움 퍼프린젠스 식중독 등이 있다.
감염형 식중독은 독소형 식중독보다 잠복기가 좀 더 길다. 이와 함께 열이 나는 등의 전신 증상이 있고 대변에 섞인 백혈구나 혈액 등을 조사해보면 염증성 변화를 확인할 수 있다. 
감염성 식중독에는 살모넬라(Salmonella) 식중독, 이질, 병원 대장균 식중독, 비브리오(Vibrio) 패혈증(Yersinia) 등이 있다. 

식중독 종류 다양한 만큼, 개인위생에 각별히 주의해야

▶비브리오(Vibrio) 장염 식중독
균이 있는 어패류를 먹은 뒤 10~18시간 이내에 급성 설사 증상이 나타나며 상복부가 아프고 심한 설사가 난다. 일반적으로 5~11월에 발생하며, 특히 7~9월에 자주 발생한다. 대부분 2~3일 지나면 회복되지만 설사가 심하면 위험하므로 병원에서 전문적인 치료를 받아야 한다.

▶비브리오(Vibrio) 패혈증
비브리오(Vibrio) 장염 식중독과 마찬가지로 날 어패류를 먹은 후에 발생한다. 오염된 어패류를 먹고 16~20시간 후에 갑자기 오한, 발열, 의식 혼탁 등 전신 증상으로 시작된다. 중요한 것은 발병 36시간 이내에 팔, 다리에 출혈, 수포형성 및 궤양 등의 피부병소가 생기며 일단 발병하면 치사율이 매우 높다는 점이다. 특히 평소에 간 질환이 있거나 심한 알코올중독이 있는 사람이 걸리기 쉽다. 대개 7~8월경 바닷물이 따뜻해지는 계절에 서남해 해안지방에서 매년 발생하므로 여름철에는 어패류를 날로 먹지 않는 게 안전하다. 특히 간 질환, 알코올중독 병력이 있는 사람은 절대 날 해산물을 먹지 말아야 한다.

▶포도상구균 식중독
포도상구균은 사람의 피부에 기생하는 경우가 많다. 이 세균이 음식 취급자의 손이나 코 점막 등에 붙어있다가, 재채기나 오염된 손을 통해 음식에 옮겨진 후 음식물이 실온에서 방치돼 균이 증식하면 장독소가 만들어지게 된다. 이때 그 오염된 음식을 먹으면 식중독에 걸리게 된다. 식중독이 잘 일어날 수 있는 식품은 단백질이 풍부하고 수분이 많은 크림, 샐러드, 육류(햄 등의 돼지고기 제품) 등이다. 포도상구균에 의한 식중독의 가장 큰 특징은 이미 음식물 섭취 이전에 독소가 형성되어 있어 잠복기가 2~4시간으로 짧다는 점이다. 즉 음식을 먹은 후 2시간이면 복통, 구토, 설사 등 식중독 증세가 나타나게 된다. 특히 장독소는 열에 강해 끓여도 없어지지 않는다. 예방을 위해서는 식품 취급자가 항상 손을 깨끗이 하는 등의 개인위생이 가장 중요하다. 

▶살모넬라(Salmonella) 식중독
이 균에 오염된 육류나 계란 등을 먹은 지 8~48시간 후에 발병한다. 주로 여름과 가을에 오염된 음식을 먹은 5세 이하 소아와 60세 이상 노인층에서 발생률이 높다. 배꼽 주변이 아프고 설사가 나며, 38도 전후의 미열이 생기기도 한다. 증상은 보통 2일~1주 동안 지속하다가 자연적으로 회복된다. 예방은 계란 등을 조리할 때 충분히 고온에서 익히는 것이 필요하며, 계란이나 닭 등을 만진 후에 손과 도마, 조리기구를 깨끗이 씻어야 한다.

▶장독소성 대장균 식중독(여행자 설사)
부패한 음식이나 물을 먹고 12~24시간 뒤에 설사․복통이 생기거나 12~74시간 뒤 설사․혈변 등의 증상이 생길 수 있다. 이 대장균은 장내 상피세포에 붙어 설사를 유발하는 장독소를 만들어 식중독을 일으킨다. 남미, 아프리카, 아시아 등 개발도상국가를 여행할 때 특히 잘 걸린다. 예방은 역시 개인위생에 유의하여 물은 2분 이상 끓여 마시고 음식은 충분히 익혀서 먹어야 한다.

▶캠필로박터 식중독
균에 오염된 육류와 닭고기 우유 샐러드 등을 먹거나 동물 (가금류, 소, 돼지, 개 등)과의 접촉으로 감염될 수 있다. 잠복기는 1~7일 정도이고, 장관 증상이 나타나기 12~24시간 전에 전구증상으로 발열, 두통 및 근육통이 나타난다. 대변은 무른 변에서 물 같은 설사 또는 혈액이나 염증세포가 섞인 변까지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다. 복통이 가장 빈번한 증상이고 뒤무직증상이 일반적으로 나타난다. 

수액·전해질 보충이 중요, 노인이나 탈수 심하다면 진료는 필수

식중독에 걸렸을 때 가장 먼저 시행되어야 할 치료는 수액과 전해질의 보충이다. 액체를 마실 수 없는 상태가 아니라면 경구 수분 보충 요법을 하는 것이 매우 효과적인 치료다. 설사나 구토로 인해 탈수 현상이 매우 심하거나 의식이 저하된 경우에는 병원에 방문하여 정맥주사를 이용한 수액으로 수분과 전해질을 보충해 주어야 한다. 저항력이 약한 유아나 노인, 병약자들은 특별히 주의하는 것이 필요하다. 건강한 사람이라도 설사 고열 복통이 오래 지속되면 병원에서 전문적인 진료 및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박광범 교수는 “식중독 환자의 식사는 이전에는 절대적인 금식을 원칙으로 하였으나 최근에는 수분 섭취와 함께 영양분을 공급하여 장 세포가 빨리 회복되도록 한다. 설사 초기에는 쌀과 같은 탄수화물 위주의 식사를 조금씩 먹는 것을 추천한다.”고 설명했다. 다만 “급성기에는 우유나 유제품은 피하는 것이 좋다. 변이 점차 굳어지면서 점차적으로 단백질, 지방 순으로 보충하여 정상적인 식단으로 식사를 하는 것을 권유”한다고 말했다. [도움말씀∥노원을지대학교병원 소화기내과 박광범 교수]

(출처) 게티이미지코리아

 

➤Tip. 식중독 예방을 위한 위생수칙

▶음식 보관법
1. 냉장고 온도는 0℃~7℃ 냉동고 온도는 -18℃~-23℃로 유지한다
2. 뜨거운 음식을 잘 식히지 않았거나, 찬 음식을 5℃ 이상에서 보존하면 식중독이 발생할 수 있다
3. 익히지 않은 음식은 뚜껑을 덮어 냉장고의 하단에 저장한다.
4. 조리된 음식이나 조리가 필요하지 않은 음식은 냉장고의 상단에 저장한다.
5. 남은 음식 중에 이용 가능한 음식은 재가열 후 식힌 상태에서 냉장고에 보관하고 
   2일 이상 두지 않는다.
6. 뜨거운 음식을 식힐 목적으로 냉장, 냉동고를 사용하지 않는다.
7. 냉기의 원활한 순환을 위해 용량의 50~60% 저장을 원칙으로 한다.
8. 뜨거운 음식은 식혀서 보관한다.
9. 원재료용 골판지 상자의 식품을 그대로 냉장고에 보관하지 않는다.
10. 개봉한 마요네즈, 케첩은 냉장 보관한다.
11. 냄새가 나는 식품은 냄새를 흡수하는 식품(우유, 달걀 등)과 멀리 저장한다.
12. 냉장고의 문은 자주 열지 않는다.

▶음식 조리 시 주의사항
1. 해동한 식품은 실온 보관하거나 장기간 냉장하지 않는다.
2. 냉동식품은 적절한 방법으로 해동한다
  -7℃ 이하의 냉장온도에서 자연 해동시킨다.
  -21℃ 이하의 흐르는 깨끗한 물에 밀봉한 상태로 2시간 정도 녹인다.
   (이때 물흐름이 너무 세 식품이 손상되지 않도록 한다.)
  -전자레인지에서 녹인 후 바로 조리한다.
3. 도마와 칼은 용도별로 분리 사용하고 한 식품을 준비한 후 다른 식품을 준비할 때는 칼, 용기 등을 반드시 세척 후 소독하여 사용한다.
4. 뜨거운 음식과 찬 음식을 함께 섞지 않는다.
5. 조리되지 않은 식품과 조리된 식품은 분리 취급한다.
6. 조리된 음식을 다룰 땐 국자, 집게 등 기구를 이용한다.
7. 조리 후 음식은 2시간 이내 먹도록 한다.
8. 찬 음식은 5℃ 이하, 뜨거운 음식은 60℃ 이상에 보관한다.
9. 2회 이상 재가열하지 않는다.
10. 위생장갑 또는 청결한 기구를 이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