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기억력저하, 먹지 않고 주사도 없이 치료하는 시대
고혈압-기억력저하, 먹지 않고 주사도 없이 치료하는 시대
  • 윤지현 기자
  • 기사입력 2023.06.21 13:27
  • 최종수정 2023.06.21 13: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주파에너지로, 디지털훈련기로 고혈압-인지장애 각각 치료

[헬스컨슈머] 고혈압을 앓고 있고 기억력이 떨어지는 사람들에게 먹지도 않고 주사도 없는 치료약이 등장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이하 식약처)는 고혈압 치료를 위한 ‘범용전기수술기 및 일회용발조절식전기수술기용전극’(제조사-제품명: 칼로스메디칼사 디넥스)과 경도인지장애 즉, 정상 노화와 치매사이의 인지손상을 보이는 질병 치료를 위한 ‘인지치료소프트웨어’(제조사-제품명: 이모코그사 코그테라)를 각각 제34호, 제35호 혁신 의료기기로 지정했다고 6월 21일 밝혔다.<제품 개요 및 제품모습은 아래 표 참조>

식약처는 ‘디넥스(Denex)’의 경우 약물치료로 고혈압이 조절되지 않는 환자에 대해 고주파 에너지를 이용해 치료하는 국내 첫 제품으로 전극 카테터를 신장동맥에 삽입하는 방식으로 목표한 부위에 고주파 에너지를 전달해 혈관 외벽에 분포한 교감신경을 차단함으로써 고혈압을 치료하는 제품이라고 설명했다.

신장신경차단술이란 비정상적 교감신경계 항진으로 발생한 만성질환(고혈압, 심부전, 신부전 등)을 고주파에너지로 주요 장기 주변을 지나는 교감신경 다발을 차단해 치료하는 방법을 말한다고 덧붙였다.

이 제품은 약물 치료로 효과가 없는 저항성 고혈압 환자에게 새로운 치료 방법으로 인정받아 혁신의료기기로 지정됐으며, 현재 동 제품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의 임상시험 대상자를 대상으로 실시하는 임상시험인 확증임상시험 진행중으로 향후 고혈압 환자 치료의 새로운 길을 열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식약처는 또 ‘코그테라(Cogthera)’의 경우 기억력 저하가 있는 경도인지장애 환자에게 종이·펜·그림 등의 도구를 활용해 기억력·주의력 등의 인지기능을 개선하기 위해 고안된 프로그램을 적용하는 인지중재치료 기반 환자 맞춤형 훈련을 제공함으로써 인지기능을 개선하는 제품으로 아직 국내 허가 사례가 없는 제품이리고 소개했다.

이 제품은 환자의 인지기능상태를 주기적으로 모니터링해 주의력 개선 훈련, 기억력 훈련을 진행하는 인지치료프로그램인 메타기억훈련 기반의 환자 맞춤 난이도별 인지훈련을 제공하고 부족한 인지 영역별 가중 훈련을 제공함으로써 인지를 저장하는 창고와 같은 개념으로 두뇌를 많이 사용할수록 향상되며, 이 기능이 향상되면 인지 저하를 지연시키거나 인지기능을 높여주는 인지예비능을 향상시켜 인지기능 개선에 도움을 준다고 설명했다. 

이 역시 기존 병원에서 진행되던 인지중재치료를 디지털화해 가정에서도 치료가 가능하게 하는 등 기술혁신성 등을 인정받아 혁신의료기기로 지정됐으며, 현재 동 제품은 확증임상시험 진행중으로 향후 경도인지장애 환자에게 새로운 치료 기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안내했다. 

한편 식약처는 현재까지 총 35개 제품을 혁신의료기기로 지정했으며, 이러한 혁신의료기기 지정 제도 운영은 정부 국정 과제인 ‘바이오·디지털헬스 글로벌 중심국가 도약’ 실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하는 창고와 같은 개념으로 두뇌를 많이 사용할수록 향상되고, 인지저하를 지연하거나 인지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