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기능식품(영양제) 선택 가이드5 (관절, 뼈)
건강기능식품(영양제) 선택 가이드5 (관절, 뼈)
  • 최수빈 약사전문기자
  • 기사입력 2021.04.01 10:58
  • 최종수정 2021.04.01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헬스컨슈머] 나이가 들면서 앓기 쉬운 질병 중 하나가 관절염과 골다공증이다. 뼈와 관련된 많은 영양제들이 시중에 유통되고 있고 그 중 어떤 영양소 성분을 주의 깊게 보고 골라야 할까? 지난 기사의 기억력/인지기능 개선, 눈과 관련된 건강기능식품에 이어 이번 기사에서는 관절과 뼈 건강에 도움이 되는 영양제에 대해 알아보자. 

 

[관절 건강]
먼저 관절에 대해 알아보자. 관절은 두 개의 뼈가 연결되는 부위이고 그 끝부분은 연골이 감싸고 있다. 연골은 콜라겐 60%, 프로테오글리칸 30% 등으로 이루어져있다. 
콜라겐은 글라이신, 프롤린이라는 아미노산이 규칙적으로 배열되어 있고 콜라겐 합성에는 비타민C가 사용된다. 
프로테오글리칸은 히아루론산과 콘드로이친 황산 등으로 이루어져 있고 프로테오글리칸은 글루코사민의 대표적인 형태이다.
식약처에서 고시하는 기능성 원료로는 글루코사민, 엠에스엠(MSM) 등이 있다. 

(사진제공) : 게티이미지코리아
(사진제공) : 게티이미지코리아

글루코사민은 위에서 설명한 것과 같이 연골의 필수성분으로 프로테오글리칸의 형태와 새우나 게와 같은 갑각류 껍질 성분인 키틴이라는 성분으로 널리 분포한다. 
프로테오글리칸은 물을 흡수하여 보관하는 성질이 뛰어나 관절의 윤활작용과 같이 세포표면에서 기능적으로 중요하다. 
글루코사민을 섭취함으로써 인체에서 프로테오글리칸을 만들기 위한 원료를 공급하게 되는 것이다. 
글루코사민 섭취 시 원료가 새우나 게의 껍질일 경우 갑각류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들은 주의가 필요하다.
MSM은 황(S)이라는 미네랄의 보급원으로 황은 염증반응과 관련된 인체 내 화학물질과 세포를 억제하고 과민반응으로 인한 염증의 부종을 감소시키며 통증과 관절의 기능을 개선시키는 효과가 있다. 

관절염 중 특히 류마티스 관절염이 염증으로 인한 관절염이므로 류마티스 관절염에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뼈 건강]
다음으로 뼈에 대해 간략히 알아보면 뼈는 지지대 역할을 하는 콜라겐과 그 주변에 칼슘과 인 등이 붙어 뼈를 단단하게 유지한다. 
콘크리트 구조물로 비유를 하자면 철골이 콜라겐이 되고 시멘트는 칼슘이 되는 것이다. 
칼슘의 경우 앞선 기사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비타민D 섭취를 통해 칼슘의 흡수율을 높일 수 있다. 

또한 마그네슘 섭취도 중요하다. 마그네슘은 뼈 대사 조절과 관련된 경로에 관여하여 뼈의 칼슘 운반을 조절함으로써 뼈의 밀도(BMD, Bone Mineral Density)를 증가시킨다. 또한 비타민 D의 활성화와 칼슘 흡수와 관련된 부갑상선 호르몬(PTH)의 민감도에도 관여한다.

(사진제공) : 게티이미지코리아
(사진제공) : 게티이미지코리아

칼슘은 다량 섭취할 경우 심장에 무리를 줄 수 있기 때문에 과량 섭취하지 말아야 하며 칼슘의 섭취는 이미 충분하므로 비타민D와 마그네슘을 충분히 섭취하여 흡수율을 높여야 된다는 의견도 존재한다. 실제로 현대인들의 비타민D 결핍률은 약 90%에 달한다고 한다. 
콜라겐의 경우 콜라겐은 1형, 2형, 3형, 4형, 5형이 있다. 이 중 인체에 많이 존재하는 콜라겐의 형태는 1형과 2형이며 1형 콜라겐은 피부, 혈관, 장기, 뼈에 걸쳐 인체의 90% 이상이 1형 콜라겐이다. 

2형 콜라겐은 연골에 주로 존재한다. 뼈를 튼튼하게 하기 위해서는 비타민D와 마그네슘 섭취와 더불어 콜라겐 섭취도 중요하다. 
또한 연골을 튼튼하게 하기 위해서 콜라겐을 섭취할 경우 콜라겐의 형태가 중요하다. 
2형 콜라겐은 변성 2형 콜라겐과 비변성 2형 콜라겐 두 가지 형태가 있는데 변성 2형 콜라겐은 섭취 후 펩타이드나 아미노산이라는 작은 형태로 분해되어 흡수된 후 다시 콜라겐으로 재합성이 되기 때문에 효율이 나쁘다. 
하지만 비변성 2형 콜라겐의 경우 구조가 변하지 않고 인체의 2형 콜라겐 구조와 거의 동일하게 인체가 인식하여 흡수한다. 
그래서 비변성 2형 콜라겐을 함유한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더 나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비변성 2형 콜라겐은 식약처가 인정하는 개별인정형 기능성 원료 중 하나로 닭가슴연골분말(UC II, Unsaturated Collagen II)이라고도 한다. 

 

[관절/뼈와 관련된 의약품과 혼동하지 말아야]
골다공증과 관절염으로 의약품을 복용하시는 환자들이 약 먹기가 힘들다고 호소하며 관절/뼈와 관련된 건강기능식품을 그 대용으로 복용하려고 문의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골다공증 예방과 관련된 의약품으로 칼슘/비타민D 복합제가 실제로 처방이 나오고 있는데 식약처에서는 이 두 가지 성분만 골다공증발생 위험 감소에 도움을 준다고 명시한다. 즉 기능성 1등급에 해당하며 필자가 소개한 나머지 성분들은 기능성 2등급에 해당된다. 
골다공증 및 관절염과 관련된 의약품을 복용하는 사람들은 기존에 복용하던 약물을 꾸준히 복용을 하며 질병의 진행속도를 늦추기 위한 하나의 방법으로 필자가 소개한 영양제를 복용하시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