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헬스펫 시리즈 -4- ] 만성 신부전 반려동물의 영양학적 관리
[ 헬스펫 시리즈 -4- ] 만성 신부전 반려동물의 영양학적 관리
  • 이기종 원장
  • 기사입력 2021.07.26 11:16
  • 최종수정 2021.08.25 12: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편집자 주-

국민과 건강전문가의 건전한 만남의 장, 대중건강전문지 헬스컨슈머가 ‘가정의 달’ 5월 부터 반려팻의 건강을 주제로 다양하고 유익한 이야기를 펼쳐갑니다.

이 분야 권위자로 주목받는 로얄동물메디컬 이기종 원장님과 주범성 내과 과장님이 펼쳐내는 나의 반려동물을 향한 ‘진정한 사랑’을 이룩해 나가시기 바랍니다.

 

[헬스컨슈머] 신장 질환은 반려동물의 노령성 질환 중 높은 비율을 차지한다.

만성 신부전은 3개월 혹은 그 이상 동안 신장의 구조적 혹은 기능적 이상을 보이는 질환이다.

신장은 대부분 점진적으로 망가지기 때문에 신장 질환이 있더라도 보호자가 알아채지 못하는 경우도 많다.

만성 신부전은 치료하는 질환이라기보다는 관리하는 질환이다.

신장 기능이 망가진 것을 다시 회복시키는 것은 어렵고, 남아 있는 신장의 기능을 최대한 보존해주는 방향으로 관리해야 하므로, 평상시 생활 관리가 매우 중요하다.

 

(사진출처) : 게티이미지코리아
(사진출처) : 게티이미지코리아

 


 만성 신부전 환자의 관리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첫 번째로는 신장 질환에 속발되는 다양한 합병증의 관리이다. 동물병원에 정기적으로 내원하여 검사를 통해 합병증 발생 여부를 점검하고, 필요한 경우 투약 치료를 병행해야 한다.

두 번째가 생활 양식의 관리이다. 이 부분은 보호자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생활 관리는 식이 관리와 음수 섭취 관리를 포함하며, 필요한 경우 다양한 보조제를 급여할 수 있다.

 

[만성 신부전 환자의 식이 관리]
 만성 신부전 환자의 영양학적 관리의 목표는 환자의 신장 질환이 더 나빠지지 않도록 조절하고, 요독증 증상에 대한 관리를 통해 삶의 질을 개선하는 데에 있다.

다양한 사료 회사에서 신장 질환 환자를 위한 처방 사료를 시판하고 있으며, 회사마다 다소 차이가 있으나 대부분 유사한 성분 조성을 보인다.

반드시 모든 만성 신부전 환자에게 신부전 처방 사료를 급여하는 것은 아니다.

신부전의 진행 정도와 개별 환자의 상태에 따라 사료에 대한 처방은 다를 수 있다.

(사진출처) : 게티이미지코리아
(사진출처) : 게티이미지코리아

 


 만성 신부전 환자에서 적정 열량의 에너지를 공급해 주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충분한 양의 에너지 공급을 통해 영양실조를 방지하고,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는 내인성 단백질 이화작용을 예방할 수 있다. 신부전 환자에게는 소량의 음식을 공급하는 것이 좋다.

위가 지나치게 팽창되는 것을 막아 어지럼증과 구토를 예방할 수 있다.

소량의 음식을 통해 충분한 열량을 공급할 수 있도록 열량 보충제를 먹이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신부전 처방 사료에는 낮은 함량의 단백질이 포함되어 있다.

너무 이른 시기부터 단백 제한 식이를 공급하는 경우, 근육량 유지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칠 수 있다.

질병의 경과가 오히려 나빠질 수 있으므로 반드시 수의사와 상의해야 한다. 적절한 단백 제한 식이는 환자의 질병 진행을 늦추고, 요독증 증후군의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신부전에 수반되는 고인산혈증은 다양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다. 신부전 처방 사료는 인 함량이 낮아서 고인산혈증을 예방할 수 있다.

신부전 처방 사료만으로 고인산혈증이 관리되지 않으면 추가로 인 흡착 보조제를 급여할 수 있다. 인 흡착제는 음식과 소화 분비물에 포함된 인과 결합하여 복합체를 형성, 배설물로 배설시킨다.


 또한, 식이 내 염분을 제한하는 것도 중요하다. 신장의 기능이 떨어지면 염분을 배설하는 능력이 감소한다. 염분이 과다 축적되면 고혈압이 발생할 수 있다.

신부전 처방 사료는 낮은 함량의 염분을 포함하고 있다, 사람이 먹는 조리된 음식은 대부분 염분이 많아 신부전이 있는 동물에게는 적절하지 않다.


 신부전 처방 사료는 다양한 이점이 있지만 기호도가 떨어지는 단점이 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집에서 다양한 재료를 이용하여 직접 조리해서 음식을 만들어 먹일 수 있다.

하지만 고려해야 하는 사항이 너무 많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매우 어렵다. 또한, 특정 영양소의 결핍이 흔하므로, 반드시 영양 전문 수의사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다.

 

[적절한 음수 공급]
 만성 신부전 환자에게 탈수는 흔하다. 충분한 양의 음수를 공급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말이 통하지 않은 동물에게 음수 공급을 장려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므로 다양한 방법을 통해 수분 섭취량을 증가시켜야 한다. 

(사진출처) : 게티이미지코리아
(사진출처) : 게티이미지코리아

 


 수분 함유량이 높은 사료를 공급하는 것은 손쉽게 음수 섭취량을 늘리는 방법이다.

습식 신장 처방 사료를 급여하거나, 사료를 물에 섞어서 급여할 수 있다. 사료를 따뜻한 물에 불려서 주는 방법은 풍미를 증가시켜 식욕이 감소한 동물들에게 효과적일 수 있다. 


 물그릇은 항상 쉽게 접근 가능한 곳에 두어야 하고, 신선한 물을 항상 마실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양질의 수돗물이나 생수를 급여하는 것이 좋다.

물그릇은 항상 청결하게 유지해야 하고, 필요한 경우 동물용 분수대를 제공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다.

고양이의 경우 보통 개보다 주변 환경에 예민하므로 각별히 신경을 쓸 필요가 있다. 가능하다면 집안 곳곳에서 물을 마실 수 있도록 여러 개의 물그릇을 마련해 주는 것이 좋다.

먹이 그릇과 물그릇을 따로 떨어뜨려 놓아야 하고, 가능하다면 다른 방에 둔다. 일반적으로 고양이는 안정된 환경에서는 직경이 작은 물그릇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고양이마다 기호가 다를 수 있으므로 다양한 크기, 재질의 물그릇을 제공해 준다.

 

[보조제의 급여]
 다양한 보조제들을 통해 떨어진 신장 기능을 보조해 줄 수 있으며, 일부 보조제는 신장 질환의 진행을 늦출 가능성도 있다.

유산균 보조제는 요독소가 장 내에서 분해되는 것을 도와준다.

신장에서 처리되어야 할 독소들이 제대로 처리되지 못하기 때문에 장 내에서 유산균이 이를 도와주는 것이다.

앞서 언급한 인 흡착제는 고인산혈증 관리에 도움을 주어 고인산혈증으로 인한 합병증의 발생 위험도를 낮춰준다. 

(사진출처) : 게티이미지코리아
(사진출처) : 게티이미지코리아

 

 오메가 3 지방산은 개에서 신장 보호 효과가 입증되었고, 단백뇨를 줄이고 신장 사구체 여과율을 개선해주는 효과가 있다. 고양이에서는 오메가 3 농도가 높은 사료를 급여한 만성 신부전 그룹의 생존 기간이 더 길었다는 보고가 있다.


 섬유소는 장 내 미생물을 도와주고 위장관의 운동성을 조절하여 소화관의 건강과 기능 유지에 유익하다. 특히 발효성 섬유질은 변을 통해 질소 대사물을 배출할 것으로 생각되어 신장 수치 감소에 도움을 줄 것으로 생각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