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 “당뇨병 치료제 발암물질 검출 여부 조사 중”
식약처, “당뇨병 치료제 발암물질 검출 여부 조사 중”
  • 김용인 기자
  • 기사입력 2019.12.16 18:00
  • 최종수정 2019.12.16 18: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문제된 싱가포르 의약품 국내 수입된 바 없고, 복용 환자 임의로 복용중단 말아야
사진제공: 게티이미지코리아
사진제공: 게티이미지코리아

[헬스컨슈머] 싱가포르에서 유통된 당뇨병 치료제 메트포르민에서 발암물질이 검출돼 회수 조치가 내려진 것과 관련해 우리 정부도 사전 안전관리에 나섰다.

식품의약품안전처(이하 식약처)는 국내에서 유통 중인 메트포르민 함유 의약품의 불순물 조사 등 제조원에 대한 계통 조사를 진행 중이라고 16일 밝혔다.

 

[국내 240만 명 복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메트포르민은 식이요법과 운동요법으로 혈당조절이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는 당뇨병 환자의 치료제로, 간에서 포도당이 생성되는 것을 막고 장에서는 포도당의 흡수를 감소시켜 인슐린에 대한 민감성을 개선하는 약물이다. 특히 체중증가와 저혈당 등 부작용이 적어 국내에서는 당뇨병 환자의 80%(240만명) 정도가 복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간 독성 유발해…위장약에 이어 당뇨약도]

하지만 지난 4일 싱가포르 보건과학청(HSA)이 싱가포르 내 유통된 메트포르민 함유 의약품 3개 제품에서 미량의 ‘N-니트로소디메틸아민(NDMA)’이 검출돼 회수한다고 발표하면서 국내 환자들 또한 불안에 휩싸였다.

NDMA(N-니트로소디메틸아민)는 높은 간독성을 유발하는 공업용 화학물질로, 장기 복용할 경우 간암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때문에 세계보건기구(WHO) 산하 국제 암연구소(IARC)는 인체발암 추정물질(2A)로 지정한 바 있다.

이 같은 발암물질은 지난 9월과 11라니티딘니자티딘이라는 성분을 주원료로 하는 위장약에서도 검출돼 판매가 중단되는 등 국민들의 불안감이 증폭되고 있는 상황이다.

 

[국내에선 확인된 바 없어…복용 중단 말아야]

이에 식약처 관계자는 싱가포르에서 회수하는 완제품과 동일한 제품은 우리나라에 수입되지 않았음을 확인했다면서 “NDMA에 대한 시험법을 마련하는 대로 원료와 완제의약품을 수거해 시험검사를 실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대한당뇨병학회는 당뇨병 치료를 위해서는 지속적인 복약이 매우 중요하다면서 식약처의 조사가 진행 중이므로 메트포르민을 복용하고 있는 환자들은 의사와 약사의 상담 없이 자의적으로 복용을 중단하지 말 것을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