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요칼럼] 비타민D 수치가 기대보다 낮게 나오는 이유
[목요칼럼] 비타민D 수치가 기대보다 낮게 나오는 이유
  • 전의혁(사단법인 건강소비자연대 해외학술정보이사)
  • 기사입력 2022.12.01 15:12
  • 최종수정 2022.12.01 15: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타민D와 흡수(합성)

[헬스컨슈머] 때때로 우리는 특히 이전 수준과 비교할 때 예상보다 낮은 비타민D 결과를 받아볼 수가 있다. 지속적으로 동일한 양의 비타민D 보충제를 복용함에도 불구하고 이전 수치보다 낮은 비타민D 수치 결과가 나오는 경우, 지난 몇 개월 동안 식습관, 행동, 건강 또는 환경의 변화로 인해 비타민D 수치가 감소했을 수 있다.

 

비타민D 보충제의 변경

비타민D 보충제의 제품이나 브랜드를 바꾸면 비타민D가 이용 가능하고 흡수되는 양이 영향을 받을 수 있다. 보충제의 라벨을 확인하여 1회 제공량 또는 1회 제공량당 비타민D의 양이 변경되지 않았는지 확인해야 한다. 일부 연구에서는 지방이 많은 식사와 함께 섭취할 때 더 많은 비타민D가 흡수되는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에 식사와 함께 보충제를 복용했는지의 여부도 확인이 필요하다. 또한, 이전 검사 직전에 특별히 더 많은 량의 비타민D를 복용했는지도 확인해봐야 한다. 이로 인해 일반적으로 복용한 평균 복용량보다 더 높은 비타민D 결과가 나왔을 수 있기 때문이다.

(사진출처 게티이미지코리아)*상기 이미지는 본 기사와 관련 없음.
(사진출처 게티이미지코리아)*상기 이미지는 본 기사와 관련 없음.

 

비타민D 흡수에 영향을 주는 다른 영양소

다른 영양소의 섭취 또한 비타민D 수치에 영향을 미친다. 예를 들어, 마그네슘, 비타민K2와 같은 주요 비타민D 보조 인자가 부족하면 비타민D 흡수 및 생산이 감소할 수 있다. 따라서 식이 요법이나 기존 보충제 섭취의 변화가 이러한 중요한 보조 영양소가 감소하여 비타민D 결과가 낮아질 수 있다.

반면 레티놀 형태의 비타민A 또는 레티닐 팔미테이트(베타카로틴이 아님)와 같이 비타민D 흡수와 경쟁하는 특정 비타민을 많이 섭취하면 비타민D 수치가 감소할 수 있다.

 

비타민D 식이 섭취

자연적인 식품에 함유된 비타민D(예: 생선, 고기, 계란)나 비타민D가 강화된 특정 식품(예: 우유 및 기타 유제품, 일부 오렌지 주스 및 시리얼)은 비타민D 수치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이러한 식품의 섭취를 줄이면 비타민D 수치가 낮아진다.

 

햇빛(자외선B) 노출

햇빛 노출 및/또는 실내 선탠에 더 많이 의존하여 비타민D를 얻는 경우, 피부에 충분히 노출되지 않거나, 자외선 차단제를 많이 사용하거나, 한낮(오전 10시~오후 2시)에 노출되지 않으면 비타민D 생성이 제한된다. 계절 및 스모그, 구름, 고위도 거주와 같은 기타 환경 요인도 자외선B에 대한 노출에 영향을 미친다. 또한 피부의 멜라닌 양은 비타민D 생산에 영향을 미친다. 멜라닌이 많은 사람(어두운 피부)은 멜라닌이 적은 사람(피부가 밝은 사람)이 10분 안에 달성할 수 있는 것과 동일한 비타민D 생성을 달성하기 위해 30분이 필요할 수 있다.

(사진출처 게티이미지코리아)*상기 이미지는 본 기사와 관련 없음.
(사진출처 게티이미지코리아)*상기 이미지는 본 기사와 관련 없음.

 

최근 건강 상태

최근 질병이나 부상, 심지어 스트레스가 심한 사건으로 인해 비타민D 수치가 낮아질 수 있다. 과민성 장 질환, 크론병, 장 누수 또는 셀리악병과 같은 소화기 질환은 장에서 비타민D의 흡수를 제한할 수 있다. 간(예: 지방간) 또는 췌장 질환이 있거나 담낭을 제거했거나 소장을 우회하는 비만 수술을 받은 사람은 비타민D 흡수 또는 대사에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더 크다.

 

약물 복용

스타틴, 프레드니손 및 체중 감량 약물을 포함한 일부 약물은 비타민D 흡수 및/또는 대사를 차단하여 비타민D 결핍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 비타민D 수치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약물인지 미리 확인해 보아야 한다.

 

비타민D 검사(채혈) 시간

비타민D 수치 검사를 위한 채혈 시간도 비타민D 수치에 영향을 미친다. 비타민D 전문 연구 단체인 그래스루츠헬스(GrassrootsHelath)의 연구에 따르면 정오의 비타민D 수준은 아침 수준보다 약 20%, 저녁 수준보다 약 13% 더 높았다. 이는 테스트 전후에 비타민D 보충제를 복용해도 차이가 없었다.

 

비타민D 검사 방법

비타민D 수치 검사 방법에 따라 다른 결과가 나올 수 있다. 일반적으로는 비타민D 테스트의 표준으로 간주되는 액체 크로마토그래피-질량 분석법(LC-MS/MS)이라는 검사 방법을 사용한다. 하지만 면역분석법이라는 검사 방법을 사용하는 병원도 있다. 불행하게도 이러한 유형의 테스트는 혈액 내 과도한 비오틴(비오틴 보충제 또는 B-복합체)의 영향을 받을 수 있다. 이는 테스트 방법의 일부로 비오틴을 사용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면역측정법을 사용하여 비타민D 수치를 테스트할 때 비오틴 간섭으로 인해 잘못된 결과가 나올 수 있다.

 

인구통계학적 특성

나이가 들면 피부를 통해 비타민D를 흡수하는 능력이 감소하고 비타민D를 활성 형태로 전환하는 신장의 능력이 감소한다. 흡연자, 과음자, 비만도(BMI)가 높은 사람도 수치가 낮은 경향이 있다. 이 중 변경된 사항이 있는지도 확인해봐야 한다. 생활 방식이나 환경의 최근 변화가 비타민D 수치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전의혁(사단법인 건강소비자연대 해외학술정보이사)
전의혁(사단법인 건강소비자연대 해외학술정보이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