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金 쪽 같은 글로벌 헬스 뉴스] (3)류마티스 관절염 환자의 뇌졸중 위험을 낮추는 침술
[金 쪽 같은 글로벌 헬스 뉴스] (3)류마티스 관절염 환자의 뇌졸중 위험을 낮추는 침술
  • 전의혁(사단법인 건강소비자연대 해외학술정보이사)
  • 기사입력 2024.03.08 15:09
  • 최종수정 2024.03.08 15: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의 뇌졸중 위험을 낮추는 침술
침술 치료가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를 허혈성 뇌졸중으로부터 보호할 수 있다는 새로운 연구 결과가 발표됐다. 침술을 받은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들은 뇌졸중 발병 위험이 43% 감소했다.
대만과 중국의 연구진은 1997년부터 2010년 사이에 류마티스 관절염으로 진단받은 23,226명의 성인에 대해 침술이 어떤 심혈관 이점을 제공하는지 비교 연구를 실시한 결과, 침술은 심혈관 질환과 관련된 사이토카인이라는 염증 유발 단백질의 수준을 감소시킬 수 있다고 밝혔다.해당 논문은 다음 링크(https://bmjopen.bmj.com/content/14/2/e075218)에서 확인할 수 있다.


■태극권, 혈압을 낮추는 효과적인 운동
최근 정기적인 태극권 운동이 유산소 운동보다 혈압 상승을 낮추는 데 더 효과적이라는 연구 결과가 발표되었다.
성인 342명을 두 개의 그룹으로 나누어 1년 동안 매주 4회 1시간씩 한 그룹은 태극권을 하고, 다른 한 그룹은 유산소 운동에 참여한 무작위 임상시험을 실시하였다. 태극권 그룹은 24자형 태극권을 실시했고, 유산소 운동 그룹은 조깅, 사이클링, 빠르게 걷기 등의 활동을 했다.
1년 후, 태극권 그룹의 수축기 혈압은 평균 7.01mmHg 감소한 반면 유산소 운동을 한 그룹은 평균 4.61mmHg 감소했다. 12개월 후 정상 범위의 혈압 수치를 경험한 참가자도 태극권 그룹이 더 많았다. 연구진은 24시간 보행 수축기 혈압 수치가 유산소 그룹보다 태극권 그룹에서 더 많이 낮아졌다는 사실도 발견했다.해당 논문은 다음 링크(https://doi.org/10.1001/jamanetworkopen.2023.54937)에서 확인할 수 있다.


■머리 부상 군 복무자, 뇌암 위험 증가    
외상성 뇌 손상을 입은 사람들은 뇌암 발병 위험이 크게 증가한다는 사실이 미국 군 복무자들을 대상으로 한 새로운 연구에서 밝혀졌다.
뇌암은 상대적으로 흔하지 않으며 미국에서 1% 미만의 사람들에게 발생하지만, 190만 명 이상의 재향군인의 건강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중등도 또는 중증 뇌 손상을 입은 군인의 경우 악성 뇌암 발병 위험이 90%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물체가 두개골을 뚫고 뇌에 들어가는 관통성 외상성 뇌 손상은 뇌암 발병 위험을 3배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군대에서만 관찰되었지만 민간인도 뇌 손상으로 인해 유사한 위험에 처할 것으로 예상될 수 있다고 연구진은 말했다.해당 논문은 다음 링크(https://doi.org/10.1001/jama.2024.1119)에서 확인할 수 있다.


■알츠하이머 위험을 높이는 대기 오염
최근 신경학 저널에 발표된 새로운 연구에 따르면 교통 관련 대기 오염에 노출된 사람들은 알츠하이머병과 관련된 질환인 아밀로이드 플라크가 뇌에 더 많이 존재할 가능성이 높다는 새로운 연구 결과가 발표되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노인이 사망하기 전 해에 교통으로 인한 입자 오염 농도가 높은 곳에 거주한 경우 아밀로이드 플라크가 더 많을 가능성이 거의 두 배에 달했다.
연구진은 사망 전 3년 동안 대기 오염에 더 많이 노출된 사람들은 플라크 수치가 더 높을 가능성이 87% 더 높았다고 덧붙였다.
해당 논문은 다음 링크(https://www.neurology.org/doi/10.1212/WNL.0000000000209162)에서 확인할 수 있다.

 

(출처) 게티이미지코리아

 

 

■남성들에게도 영향을 미치는 거식증
캐나다 전문가들은 거식증이 여성과 소녀에게만 나타나는 질병이 아니라 소년과 남성에게도 심각할 수 있다는 연구를 발표하였다.
연구 결과 남성의 최대 0.3%가 평생 신경성 식욕부진증 진단을 받게 되며, 신경성 식욕부진증에 걸린 남성은 일반인보다 사망률이 6배나 높았다. 
남성의 섭식 장애를 둘러싼 무지와 낙인 때문에 너무 많은 거식증 환자가 늦게 진단을 받고 있으며, 조기 발견과 신속한 치료가 필수적이라고 언급하였다.
해당 논문은 다음 링크(https://doi.org/10.1503/cmaj.230001)에서 확인할 수 있다.


■수면을 위한 향신료, 블랙 커민 
건강한 성인에게 일주일 동안 블랙 커민 오일 추출물을 투여하면 수면의 질이 크게 향상된다는 새로운 무작위 대조 시험 결과가 발표되었다.
블랙 커민 오일 추출물인 BCO-5를 하루 200mg 섭취한 후 수면 효율, 총 수면 시간, 수면 시작 지연 시간 등을 시험한 결과, 7일 만에 비회복 수면을 크게 개선하여 천연 수면 보조제로서의 잠재적인 역할을 확인하였다.
최근 블랙 커민 추출물(BCO-5)이 생리 활성 성분인 티모퀴논(thymoquinone)으로 인해 진정 작용을 하고 수면 장애를 관리할 수 있다는 인체 실험 결과가 발표되면서 허브 요법이 최근 몇 년 동안 큰 관심을 받고 있다.
해당 논문은 다음 링크(https://doi.org/10.3389/fnut.2023.1200118)에서 확인할 수 있다.


■동물성 원료인 락토페린, 비건 인증 획득
최근 우유에서 추출하는 정제 단백질 락토페린 원료가 면역 증진 기능으로 식약처 개별인정형 원료로 인정을 받았다.
이러한 가운데 미국 캘리포니아 터틀트리(TurtleTree)사는 정밀 발효 유제품 원료로는 세계 최초로 동물성 락토페린의 비건 인증을 획득했다. 
정밀 발효 제품인 락토페린은 동물성 제품이나 부산물이 포함되지 않지만, 자연의 동물성 제품과 생물학적으로 동일할 수 있으며 생산 시 유전자 코드가 필요한 이유로 비건 인증을 받기 어려운 제품이다.
락토페린은 강한 항바이러스·항균성 물질로 사람과 젖소의 초유에 가장 많이 들어있다. 락토페린은 인체 내 철분과 결합하면서 강력한 항산화 물질로 바뀌어 체내 항바이러스 및 항균 작용 등 면역 증강 역할을 하며 세포 증식과 염증 억제 등의 기능도 갖고 있다
자세한 내용은 다음 링크(www.nutritioninsight.com/news/turtletrees-lf-lactoferrin-first-to-secure-vegan-certification.html)에서 확인할 수 있다


■FDA의 경고, 혈당 측정 스마트워치 사용하지 말라! 
최근 미 FDA는 미국인들에게 비침습적 혈당 모니터링을 제공한다고 주장하는 스마트워치나 스마트 링을 본다면 FDA는 이와 관련이 없음을 경고하는 안전 공지를 발표했다.
현재 의료 기술 및 광범위한 빅 테크 분야의 많은 기술 개발자들이 피부를 뚫지 않고도 포도당 수치를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는 휴대용 기기를 개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아직 FDA의 심사를 통과한 제품은 없다.
규제 당국은 공지에서 승인되지 않은 장치의 특정 판매자를 언급하지는 않았지만 수십 개의 회사에서 제조하고 여러 브랜드 이름으로 판매한다고 밝혔다.
이 공지는 해당 기기의 안전성과 효능이 당국에 의해 검토되거나 검증되지 않았기 때문에 부정확한 혈당 수치를 제공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이러한 부정확성은 결과적으로 불필요하게 고용량의 인슐린이나 기타 혈당 강하제를 복용하는 등 당뇨병 관리 오류로 이어질 수 있으며, 이는 오류 발생 후 몇 시간 내에 정신적 혼란, 혼수 상태 또는 사망을 초래할 수 있다고 FDA는 설명하였다.
자세한 내용은 다음 링크(https://www.fda.gov/medical-devices/safety-communications/do-not-use-smartwatches-or-smart-rings-measure-blood-glucose-levels-fda-safety-communication)에서 확인할 수 있다.

 

(출처) 게티이미지코리아 *위 사진은 특정기사와 관련없음
(출처) 게티이미지코리아 *위 사진은 특정기사와 관련없음

 

■미국 유권자의 주요 관심사는 건강관리비용
미국의 보건 정책 연구, 여론조사 및 저널리즘을 위한 기관인 KFF는 유권자들은 대선 후보가 경제 및 건강 관리 문제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을 가장 듣고 싶어한다고 밝혔다.
최근 KFF 건강 추적 여론 조사에 따르면, 성인 4명 중 거의 3명은 예상치 못한 의료비(74%)와 의료 서비스 비용(73%)을 감당할 수 있을지 걱정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권자의 약 절반(48%)은 건강 관리 비용이 경제에 대한 부정적인 견해의 주요 이유이며 건강 관리 문제가 당파에 관계없이 1위를 차지했다고 말했다.
1월 20일부터 2월 7일까지 진행된 이번 여론조사에는 등록된 유권자 1,055명을 포함해 미국 성인 1,309명이 참여했다. 
자세한 내용은 다음 링크(https://www.kff.org/affordable-care-act/poll-finding/kff-health-tracking-poll-february-2024-voters-on-two-key-health-care-issues-affordability-and-aca/)에서 확인할 수 있다


■2024 자연건강식품 박람회 (Natural Products Expo West 2024)매년 봄(West)과 가을(East) 두 번 자연건강식품 박람회가 미국에서 개최된다.
이 중 3월 미국 서부에서 개최되는 자연건강식품 박람회는 30년의 전통을 자랑하는 유기농 식품, 음료, 천연 식품, 천연 제품, 식품 분야와 건강보조식픔 및, 건강기능식품 원료 등을 아우르는 세계 최대 규모의 전시회다.
올해는 3월 12일부터 16일까지 캘리포니아 디즈니랜드 바로 옆에 있는 애너하임 컨벤션 센터에서 개최한다
전시회 주최측에 따르면 참가 업체는 3,000개 이상, 참석자 수는 70,000명 이상이 될 것으로 예상되며, 총 바이어 수는 전체의 약 60%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자세한 내용은 다음 링크(https://www.expowest.com/en/home.html)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