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아베, 일본 코로나 지속적 확산에도…“아직 긴급사태 아냐”
日아베, 일본 코로나 지속적 확산에도…“아직 긴급사태 아냐”
  • 최유진 일본 도쿄 특파원
  • 기사입력 2020.03.04 10:45
  • 최종수정 2020.03.04 10: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월2일에 발표되었던 일본 전국 국내 코로나 확진자 수. 이후 수치는 계속해서 늘어나,  3월4일 오전 언론이 보도한 감염자 수는 이미 1000명에 육박한다. 자료제공: https://hazard.yahoo.co.jp/article/20200207
3월2일에 발표되었던 일본 전국 국내 코로나 확진자 수, 이후 수치는 계속해서 늘어나,  3월4일 오전 언론이 보도한 감염자 수는 이미 1000명에 육박한다. 자료제공: 야후 재팬

[헬스컨슈머]지난 3 진행된 일본 국회에서, 코로나 확대를 둘러 상황에 대해 아베 신조 수상은 자치단체에서 국민들에게 외출 자제 등을 지시할 있는긴급 사태 선언 단계는 아직 오지 않았다 밝혔다.

일본 정부는 현재, 코로나 바이러스가 빠른 속도로 확대되어 국내 정세에 막대한 영향을 끼칠 , “긴급 사태 선언 통해 정부나 자치단체가 국민의 외출 자제 등에 대해 강한 조치를 취할 있도록신형 인플루엔자 등에 관한 특별 처치법 개정을 시행하겠다고만 밝힌 상태이다.

일본 야당 의원이전세계적으로 바이러스가 만연해 있는 상황이다. 어째서 이미 긴급 사태라고 말할 없는 것이냐 반박하고 나섰지만, 아베는 “(현재의 상황이) 이래저래 긴급 대응을 해야 하는 사태인 것은 맞지만 법적으로긴급 사태 해당하는지 아닌지에 대해서는, 감염의 속도가 급속히 확대되고 있는 수준까지는 아니므로…”라고 대답하였다.

그러나 과연 그럴까. 4 오전 언론 보도에 따르면 일본 국내 사망자만 12명에 이르렀다. 감염자 수가 가장 많은 홋카이도는 이미 지난 2 28긴급 사태 선언 있다. 그러나 정부에서는 아직 상황을 전국적인 문제로 인식하지 않는 것일까. 바이러스가 퍼지며 감염원도 불명확해져, 3 아이치현에서 새로 감염이 확진된 9명의 환자 5명은 감염 경로가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기도 했다.

국회에서 논란이 아베의 발언은 뿐만이 아니다. 2009 일본에 신형 인플루엔자가 유행했을 당시, 국가 차원에서 마스크를 보관한 있는데, 야당 측이 “10년전의 물건이라도 꺼내 있도록 정부에서 빨리 지시를 내려야 한다 촉구하자, 아베는 또한 재고가 있다면 쓰면 좋겠다는 인상을 받았다. 전문가에게 물어봐야 있겠지만 10년전의 물건이 현재 얼마나 남아있으며 사용은 가능한 것인지 한번 후생노동성(사회 복지/공공 위생 등을 담당하는 일본 복지 기관) 조사를 의뢰하겠다 답했다.

이러한 국회에서의 발언들에 대해, 인터넷 상에서는감염이 급속히 확대되고 있지 않다는 것은 검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기 때문인 아니냐”, “(마스크의) 사용 기한이 지났으면 국민에게마스크는 있지만 낡았으니 버리겠습니다하고 버릴 것이냐. 나라의 대표자 자격이 있는 것이냐”, “어째서 구비되어 있던 마스크의 상태가 미리 체크되어 있지 않았던 것이냐 일본 국민들의 분노에 의견이 분분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