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어싱 부작용 알고 하세요
피어싱 부작용 알고 하세요
  • 임하란 기자
  • 기사입력 2020.04.27 17:00
  • 최종수정 2020.04.27 16: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의료인이 하는 피어싱은 모두 불법
켈로이드흉터, C형 간염, 신체모양 변형등 부작용 조심해야
사진제공: 게티이미지뱅크
사진제공: 게티이미지뱅크

[헬스컨슈머]몸의 일부분에 구멍을 내어 각종 장신구를 다는 피어싱, 일반적으로 귓볼에 많이 하는 피어싱이 주를 이루었다면, 이제는 귀연골, 입술, 코, 혀 그리고 쇄골까지 특수부위로까지 발전하고 있는 양상이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이루어지는 피어싱의 경우 의료인이 아닌 비의료인이 하는 시술은 모두 불법에 해당하지만, 의료인이 피어싱 샵을 하는 경우는 찾아보기 힘들다. 만약, 위생적이지 못한 환경에서 비전문적으로 시술이 이루어질 경우 C형 간염, 비정상적인 켈로이드흉터 등의 질병에 노출될 위험이 크다.

피어싱의 가장 흔한 부작용 사례는 켈로이드흉터 부작용이다. 켈로이드흉터는 비정상적으로 섬유조직이 밀집돼 나타나는 증상인데, 통증은 심하지 않지만 흉터의 생김새가 보기 좋지 않아서 흉터 제거 치료를 하게 된다. 주로 피어싱을 하기 위해 귀를 뚫다가 상처가 나 귀켈로이드흉터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으며 환자마다 흉터의 크기가 다르고 생김새나 개인의 피부 문제도 함께 고려해 치료법을 적용해야 한다. 따라서 무언가 피어싱을 한 피부에 문제가 있을 경우 바로 피부과 의료진에게 정확한 진단을 받아야 하며, 증상에 맞는 치료법을 찾아야 한다

사진제공: 가수 현아∙ 탤런트 한예슬 인스타그램
사진제공: 가수 현아∙ 탤런트 한예슬 인스타그램

탤런트 한예슬은 코피어싱으로 그리고 가수 현아는 쇄골 피어싱으로 화제를 모은 바 있다. 특히 현아의 쇄골 피어싱은 일명 더멀피어싱 이라고 하는데, 이는 더멀(dermal)시술법으로 하는 피어싱 방법이다. 더멀은 피부 진피층을 의미하는 말로, 피부 진피층에 깊숙이 직접 심어주는 피어싱을 더멀 피어싱 시술법이라 한다.

더멀 피어싱 시술법을 살펴보면 먼저 깨끗하게 원하는 부위를 소독한 다음 앵커(피어싱의 고정점이자 피부에 심어지는 부분)가 들어갈 공간을 확보하기 위해 피부를 약간 절개한다. 공간이 확보되면 이후 앵커를 삽입하고 헤드 부분에 원하는 액세서리를 앵커와 결합시킨다. 몸에 심은 앵커의 빈 구멍에 살이 차오르면 고정이 되는 방식이다.

이렇게 더멀 피어싱은 일반적인 피어싱 시술보다 몸의 더 깊숙한 곳에 장치를 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피부에 안전한 소재를 사용해야 하며, 무엇보다 위생상태가 좋고, 숙련도가 높은 전문점을 찾아 시술해야 하는 것이 중요하다. 시술 후 살이 차오르기 전까지는 피어싱이 끼워져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빠지거나 출혈 등도 조심해야 한다. 염증이나 피부 트러블이 생기거나, 붓는 경우에는 피어싱을 일단 제거하고 피부과 전문의를 찾는 것이 좋다. 피어싱으로 상처가 아물지 않아 금속 알레르기, 기형적인 피부 흉터 조직인 켈로이드, 비대흉터 등 각종 부작용 위험이 높은 만큼 시술 전 반드시 주의사항 등을 숙지하는 것이 필요하다.

자신만의 유니크한 감성과 개성을 드러내기 위해 하는 피어싱 잘못하면 영원히 지워지지 않는 흉터, 통증, 발적 및 가려움, 신체모양의 변형 등 심한 부작용과 예상치 못한 C형 간염 등의 합병증까지 얻을 수 있으니 신중한 선택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