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가의 보약 로열젤리, 정확히 알고 복용하자
왕가의 보약 로열젤리, 정확히 알고 복용하자
  • 최장원 약사전문기자
  • 기사입력 2021.04.16 14:10
  • 최종수정 2021.04.16 14: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헬스컨슈머] 시중에는 수많은 자양강장 식품이 존재한다.

저마다 최고의 효과를 내세우며 다방면으로 홍보를 하고 판매되고 있다. 하지만 아무리 좋은 성분을 첨가했다 하더라도 함량이 불분명하거나 내 몸에 맞지 않으면 소용이 없다.

따라서 건강보조식품을 선택할 때는 어떤 내용이 들어있고 어떤 기능을 하는지 꼼꼼히 따져보자. 

(사진제공) : 펙셀스닷컴
(사진제공) : 펙셀스닷컴

면역력을 증진시키고 체력회복에 도움이 되는 프로폴리스와 로열젤리는 꿀벌이 독특한 생활습성을 통해 만들어낸 물질로 알약, 파우더, 엑기스, 스프레이, 크림 등 사람의 편의에 의해 다양하게 가공되어 널리 쓰이는 천연성분 중 하나다.

프로폴리스는 일벌이 나무 수액이나 여러 식물의 삼출물을 모아서 만드는 것이고, 로열젤리는 일벌이 꽃가루와 꿀을 먹고 소화, 흡수하여 혈관을 통해 머리에 있는 인두선에서 유상물질의 형태로 분비한 것을 말한다.

수분이 함유된 젤라틴성 물질로 흰색이나 연노랑색을 띄고 흔히 달콤할 것이라 생각하지만 살짝 시큼한 독특한 향을 가지고 있다. 
            
 

[로열젤리]

로열젤리(Royal jelly)는 어원에서 알 수 있듯이 벌의 세계에서 종족의 번식을 담당하는 왕족인 여왕벌에게만 특별하게 제공되는 귀한 물질이다.

중국에서는 왕이 먹는 젖이라는 의미로 '왕유(王乳)'라고 불릴정도로 불로장생의 약으로 여겼다.

모든 꿀벌 애벌레들이 처음에는 일시적으로 로열젤리를 공급받지만 나중에는 일벌들이 그 중에서 유전적으로 우월한 단 한마리의 애벌레를 선택하여 특별히 지속적으로 로열젤리를 공급한다.

그래서 영양상태도 충분하고 수명도 길며 몸집도 거대한 여왕벌로 성장하게 되고 이후 하루 2~3천개의 알을 낳으면서 종족번식에 기여한다.

따라서 이와 같은 명약인 로열젤리를 사람이 먹을 경우 체내에서 어떻게 작용하는지, 부작용은 없는지 복용 전 미리 알아보도록 하자. 
        
 

[데세노인산]
 
로열젤리의 가장 핵심적인 성분은 바로 '데세노인산(Decenoic acid)'이다. 체내의 노폐물인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면역세포를 증가시켜 신진대사 촉진과 더불어 건강증진에 도움이 된다. 

(사진제공) : istockphoto.com
(사진제공) : istockphoto.com

 

특히 피로회복 기능과 뇌세포 보호작용이 뛰어나 일반의약품 기준으로 로열젤리를 함유한 비타민제에 정확히 '10-Hydroxy-2-데세노인산' 이라는 명칭으로 표기가 된다.

아세틸콜린, 이노시톨과 더불어 집중력 강화에 탁월해 체력과 지구력이 필요한 수험생의 영양제 성분으로 많이 쓰인다.

또한 데세노인산은 항균, 항염작용도 하므로 피부보호 화장품의 원료로 사용되며 약국에서 흔히 구입 가능한 습진, 알레르기 연고에 첨가되어 가려움을 없애고 피부를 촉촉하게 한다. 

 

[로열락틴]

두번째 중요한 성분은 '로열락틴(Royal lactin)'이다.

성장과 발육에 관여하는 성분으로써 세포분화를 촉진하고 DNA발현 조절로 수명을 늘리는 재생호르몬의 기능을 한다.

실제로 여왕벌이 빠른 속도로 자랄 수 있는것도 로열락틴의 역할이 크다.

줄기세포의 능력을 활성화 하기 때문에 청소년기의 성장부진, 병중병후의 체력소실, 산후회복, 관절의 기능 강화 등에 도움이 되고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만성위염에 시달리는 사람의 위장기능 강화에도 좋다. 

(사진제공) : istockphoto.com
(사진제공) : istockphoto.com

 

[파로틴]

세번째는 파로틴(Parotin)으로써 사람의 타액선에 존재하는 호르몬을 말하는데 음식을 씹을때 윗니와 아랫니가 부딪치면서 귀밑샘에서 분비되는 것으로 일명 '회춘 호르몬'이라고도 한다.

나이가 들수록 파로틴이 감소하여 노화가 진행되는데 로열젤리 속에는 파로틴과 가장 유사한 '루이 파로틴'이 들어있어 근육, 뼈, 치아, 내장기관 등을 튼튼하게 하고 기미와 주름의 생성을 막아 피부탄력을 준다.

게다가 혈관노화방지효과로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같은 질병을 예방하고 콜레스테롤을 줄이는데 도움을 준다.

(사진제공) : istockphoto.com
(사진제공) : istockphoto.com

이처럼 무수히 많은 기능을 가진 만능 자연식품 로열젤리는 원산지부터 함량까지 여러제품을 비교하여 고르는것이 좋다.

로열젤리가 가지고 있는 성분을 온전히 담아내기 위해선 열에 파괴되지 않는 동결건조 공법으로 만든 제품이 비교적 안전하며, 시간이 지나며 발생하는 로열젤리의 산패를 막아주는 데세노인산의 함량 표기도 눈여겨 봐야 한다.

성질이 따뜻하므로 감기나 열이 나는 경우는 섭취를 피하고 꿀이나 꽃가루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신중히 복용하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