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백신, 더 이상 선택의 문제 아냐”…청소년 접종·고령층 부스터 샷 ‘호소’
정부 “백신, 더 이상 선택의 문제 아냐”…청소년 접종·고령층 부스터 샷 ‘호소’
  • 박채은 기자
  • 기사입력 2021.12.06 12:59
  • 최종수정 2022.06.23 2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고령층 3차 접종·청소년 기본접종률 충분치 않아…적극적 동참해달라”

-사적모임 인원제한·방역패스도 확대…6일부터 12일까지 계도기간

-오늘 신규 확진자 4325명·수도권 중증환자 병상 가동률 86.6%…방역 강화 ‘절실’

[헬스컨슈머] ‘오미크론’ 변이가 계속해서 번지고 있는 가운데 정부가 백신접종이 사실상 의무의 성격을 띠고 있음을 선언했다.

김부겸 국무총리는 오늘(6일) 서울시청에서 주재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서 “백신 접종은 더 이상 선택이 될 수 없다”며 “어르신, 학부모님, 청소년 여러분의 적극적인 동참을 간곡히 호소드린다”고 밝혔다.

(사진출처) : 게티이미지코리아
(사진출처) : 게티이미지코리아

이는 최근 백신 접종 완료자들 사이에서 ‘돌파감염’이 이뤄지고 있는 것과 더불어 3차 접종(부스터 샷)에 대한 일반 국민들의 불안감을 종식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김 총리는 앞서 지난 3일 서울 종로구보건소에서 직접 화이자 백신으로 3차 접종을 실시한 바 있다.

김 총리는 “감염확산의 위험이 높아졌지만 고령층의 3차 접종과 청소년의 기본접종률은 여전히 충분치 않은 상황”이라며 “방역당국이 지방자치단체와 긴밀히 협조해 입국자에 대한 철저한 검역과 함께 밀접 접촉자의 신속한 추적 및 차단에 총력을 기울여달라”고 전했다.

방역조치 역시 엄격히 시행될 예정이다. 수도권은 10명, 비수도권은 12명까지 가능했던 사적모임 인원제한 역시 오늘부터는 수도권 6인, 비수도권 8인으로 변경된다. 또한 식당과 카페 등 기존에 방역패스가 적용되지 않았던 다중이용시설도 접종증명서나 음성확인서 검사 후 입장이 가능하도록 바뀐다. 계도기간은 오는 12일까지다.

김 총리는 “일주일의 계도기간동안 사업주와 이용객의 이해와 협조를 구한다”며 “방역패스는 부당한 차별이라기보다 공동체를 보호하기 위한 최소한의 약속”이라고 호소했다.

한편 오늘 신규 확진자는 4325명으로, 월요일 집계 기준 역대 최다 규모다. 오미크론 환자는 12명이 증가해 누적 24명이 됐다. 수도권 중증환자 병상 가동률은 86.6%로, 총 794개 병상 중 688개가 사용 중이다. 전국 기준으로는 80.4%로 확인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