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스컨슈머] 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강도태, 이하 건보공단)은 4대 사회보험료 중 건강보험 보험료, 국민연금 보험료를 대상으로 네이버(앱) 전자문서를 통한 전자고지 서비스를 10월 25일부터 실시했다고 11월 25일자로 밝혔다.
건보공단은 그동안 전자고지 서비스가 납부자 신청에 의해 이메일, 모바일 알림톡, 공단 홈페이지, EDI(전자문서교환시스템), 사회보험통합징수포털을 통해 제공해왔으며, 11월분 보험료부터는 네이버(앱) 전자문서를 추가하여 가입자의 선택권을 확장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보험료 납부 채널은 The건강보험(앱), 모바일지로(앱), 가상계좌, QR코드(편의점, 카카오페이) 등이 있으며, 추가로 네이버(앱)에서 전자고지서를 확인, 즉시 납부할 수 있도록 연계한 거시라고 덧붙였다.
건보공단은 또 건강보험 지역가입자, 임의계속가입자, 직장가입자 중 소득월액부과자 중 전자고지 서비스를 원하는 사람은 공단 The건강보험(앱)에서 직접 신청할 수 있고, 고객센터(1577-1000)와 가까운 공단 지사 내방으로도 신청 가능하다고 안내했다.
The건강보험(앱)을 통한 신청은 모바일에서 앱 설치 후 ‘로그인/민원여기요/신청 및 납부/모바일 및 이메일고지서 신청 및 해지’ 경로에 따라 직접 선택이 가능하다.
아울러, 네이버(앱) 이용 시 실명회원 가입이 필요하고, 고지서가 도착하면 수신동의를 체크해야만 열람할 수 있다.
□ 공단 관계자는 “지역가입자에 이어 개인사업장(법인 제외)도 네이버(앱) 전자문서를 통한 전자고지 서비스를 2023년도에 추가 제공할 예정이며, 앞으로 디지털고지?납부서비스를 지속 확대하여 국민 편의성을 향상해 나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