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기자단] 약국의 가치는 어디에서 시작되는가?
[청년기자단] 약국의 가치는 어디에서 시작되는가?
  • 강지민 청년기자
  • 기사입력 2023.02.10 10:10
  • 최종수정 2023.02.10 10: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약국고객의 복약상담 만족도 측정

[헬스컨슈머] 약사법 제24조제4항에 의하여 모든 약국 근무 약사는 복약 지도를 진행해야만 한다. 복약지도의 정의에 의거하자면, 의약품의 명칭, 용법, 용량, 효능, 효과 등의 정보를 환자 또는 환자 보호자에게 제공해야하는 것이다.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약국 고객에 있어 복약지도를 받지 않은 경우보다, 불만족스럽더라도 복약지도를 받은 경우에서, 그보다는 만족스럽게 복약지도를 받은 경우에서 복약 이행도가 높게 나타났다고 한다. 

그렇다면, 약국 고객의 복약 만족도는 어떻게 형성되며, 만족도를 상승시킬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가? 

핵심은 개인별 맞춤에 있었다. 약국 고객은 성별, 연령, 교육 수준, 가구 소득 등의 본인에 관련된 요인에 기반하여 적절한 약물 관련 요인에 대한 정보를 제공받을 때 가장 높은 만족도를 보였던 것이다. 

 

(출처) 게티이미지코리아 *위 사진은 본 기사와 관련없음
(출처) 게티이미지코리아 *위 사진은 본 기사와 관련없음

 

더불어, 일회성 복약지도가 아닌 연속성 복약지도가 필요하다는 점을 주목하려 한다. 단순한 형태의 단방향성 정보 전달의 형태를 넘어 환자-약사 간 양방향성 상호작용을 기반으로 한 복약지도가 이행되어야 한다는 점이다. 

의약품은 정보가 매우 편향되어 있다는 특징을 가진 대표적인 재화였다. 하지만 전세계적으로 헬스케어 시장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면서 자연스레 고객의 정보도 다양해지고 전문화되었다. 약사만이 가졌던 배타적인 전문성이 약화되면서 복약 지도에도 새로운 패러다임이 요구되는 것이다. 

복약을 시작하기 전 의약품 정보를 전달하는 과정, 복약 중 복약 사용법이 잘 이행되고 있는가에 대한 확인 과정, 복약 종료 후 불편 증상이 적절히 제거되었는지를 알아보는 과정 면면에 약사가 상담을 제공하는 것을 통해 환자의 약료관리를 진행할 수 있는 것이다. 

이를 통해 약국고객은 더욱 체계적이고 촘촘한 개인 맞춤 약료관리서비스를 제공받기 때문에 복약 만족도 또한 향상될 것이다. 환자 개인별로는 복약이행도가 높아지며 국가 전체적으로는 국민 건강 증진을 이룩할 수 있다는 점으로 연결된다. 

약국은 빠르게 변화하는 세상의 물결에서 다소 벗어난 위치에 놓여 있는 실정이다. 수많은 첨단 헬스케어 기기로 무장하고 온라인이 당연한 세상 속에서 자라온 세대가 주가 되고 있는 와중에도 약국은 오랜 시간 고착화된 경영 구조에서 벗어나려 하지 않았다. 하지만 더 이상 변화를 무시할 수 없는 시기가 도래하였고, 약국은 그들의 가치를 재정립하여만 한다. 

국민 보건 증진에 기여할 수 있는 환자에게 가장 가까운 일차 의료 기관으로서 약사만 가지는 전문적인 상담 기능을 확보하는 것이 그 어느 때보다 필요한 시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