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운완’ 중시하는 MZ세대, 스포츠 손상 유의해야
‘오운완’ 중시하는 MZ세대, 스포츠 손상 유의해야
  • 조동환 기자
  • 기사입력 2023.06.27 13:02
  • 최종수정 2023.06.27 13: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운동부상에도 골든 타임 있어...방치하면 수술까지 이어져
(출처) 게티이미지코리아
(출처) 게티이미지코리아

[헬스컨슈머] 오운완’의 뜻을 아십니까?

요즘 인스타그램 등 각종 SNS에 ‘오운완(오늘 운동 완료)’이라는 해시태그가 넘쳐난다. 

이 해시태그는 올해 4월 기준 539만개에 달해, 꾸준한 운동으로 정신과 육체 모두 건강한 삶을 살고자 하는 MZ세대 트렌드를 엿볼 수 있는 ‘창’이 되고 있다. 

2022년 국민생활체육조사에 따르면 2030세대의 약 65%가 주 1회 이상 운동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적당한 운동은 건강에 좋지만 이 같은 운동열풍에 비례하여 과격한 운동으로 인한 스포츠 손상을 입고 만성통증까지 겪는 젊은 층도 늘고 있다.      

에이치플러스 양지병원 재활치료센터(이하 양지병원)로부터 스포츠 손상에 대한 이모저모를 알아본다.

양지병원 이준철 전문의는 “스포츠 손상은 운동 중 흔히 발생하는 근골격계 손상을 뜻하며 적극적인 운동을 즐기면서도 부상 예방과 준비운동이 부족한 젊은 층에서 상대적으로 많이 발생한다”고 설명했다. 

또한 이 전문의는 “운동 중 누구나 다칠 수 있는 가벼운 증상으로 보고 방치하면 수술까지 이어질 수 있어서 골든 타임을 놓치지 말고 부상 부위에 따라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필요하다”고 덧 붙였다. 

축구·풋살 등 구기종목은 하지부상, 헬스는 허리,어깨 부상 많아  

주로 뼈, 근육, 인대, 힘줄 등 근골격계에서 발생하는 스포츠 손상은 비교적 경미한 단순 타박상부터, 염좌 및 골절,힘줄과 인대, 근육 파열까지 다양한 형태로 나타난다. 

과거에는 전문 운동선수에게 주로 나타났지만, 최근 체육동호회 활동을 통해 선수급의 운동량을 소화하거나 격렬한 운동을 즐기는 MZ 세대에게 많이 발생하면서 유의 할 질환으로 꼽힌다.  

축구나 풋살 등 주로 하체 근육을 많이 사용하는 운동은 무릎에 강한 충격을 받았을 때 골절, 십자인대 및 반월상연골 파열이 발생할 수 있고 순간 방향 전환이나 점프 후 착지 동작에서 발목 염좌, 아킬레스건 파열로 이어질 수 있다.  

헬스장에서 잘못된 자세로 운동을 하거나 무리한 강도로 힘을 쓰면 허리와 어깨 부상을 유발한다. 허리디스크는 퇴행성 질환 중 하나라고 알려져 있지만, 최근에는 너무 무거운 중량으로 코어운동을 하는 바람에 허리 부담이 가해지면서 젊은 연령대 환자들이 증가하는 추세다. 

특히 벤치 프레스는 운동효과를 높이려는 욕심에 지나치게 무거운 역기를 선택하면 어깨 탈구나 통증이 발생할 수 있다. 

이때 제대로 치료하지 않으면 습관성 탈구, 회전근개파열, 석회성 건염 등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다. 

초기단계는 비수술적 치료로, 수술 후에는 재활이 반드시 필요

운동 후 가벼운 통증 외에 뚜렷한 증상이 없으면 대부분 대수롭지 않게 생각한다. 

그러나 통증이 지속됨에도 이를 방치하면 증상이 악화되거나 신체 움직임에 어려움을 일으킬 수 있어 증상 초기 그 원인을 찾아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초기 단계 스포츠 손상은 도수치료, 체외충격파치료, 주사치료 등 다양한 비수술적 치료로 상태를 호전시킬 수 있다. 

도수치료는 전문 치료사가 변형된 척추나 관절을 손으로 교정하거나 마사지나 각종 운동법을 통해 기능 회복과 통증을 완화하는 물리치료가 있다. 체외충격파는 병변 부위에 강한 충격파 에너지를 반복적으로 전달, 혈관의 회복을 돕고 혈액순환을 개선해 손상된 인대 조직을 강화시키는 치료법이다. 

또한 관절 통증 완화와 손상된 인대와 힘줄을 강화하는데 효과적인 프롤로 주사는 대표적 주사치료제이다. 

비수술치료를 꾸준히 진행했는데도 통증이 있거나 검사 결과에 따라 필요한 상황이라면 수술을 서둘러야 한다. 

인대와 힘줄이 완전 파열되었거나 연골 손상이 심하면 수술은 불가피하다. 
이준철 전문의는 “수술 후 재활로 뼈나, 근육, 인대 기능을 회복하는 것이 중요한데 이를 간과하는 사람들이 많다” 며 “일반인은 운동선수보다 상대적으로 근력과 근육량이 떨어져 회복하는데 더 많은 시간이 걸리므로 기능 회복을 위해서는 체계적 재활치료는 필수”라고 강조했다. 

재활치료는 먼저 손상된 근골격계 부위를 재생하고 관절의 안정화를 가져다 줄 수 있도록 근육을 강화시키는데 중점을 둔다. 

이후에는 근육의 이완과 함께 관절가동범위의 회복, 유연성 회복, 신체 전반의 밸런스 향상을 도모할 뿐만 아니라 손상 받았던 신체부위의 재발방지와 스포츠를 다시 할 수 있도록 올바른 자세교육 및 기능적 트레이닝을 진행한다.

스포츠 손상 예방법은 운동 전후 스트레칭이 기본이다. 2030대 젊은층은 스트레칭을 소홀히 하는 경우가 많은데 운동 전 가벼운 걷기나 달리기,팔 별려 뛰기 등 동적 스트레칭을 통해 근육과 인대를 이완해주고, 운동 후에는 근육의 자극을 천천히 줄여 수월한 이완 작용을 도울 수 있도록 정적인 스트레칭을 하는 것이 좋다.                          

[도움말씀=에이치플러스 양지병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