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기자단] 어린이집 고를 때 필수 확인!
[엄마기자단] 어린이집 고를 때 필수 확인!
  • 김태희 엄마기자
  • 기사입력 2023.07.13 10:41
  • 최종수정 2023.07.14 20: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헬스컨슈머] 기자는 첫째아이를 2021년 3월에 출산하여 약 24개월 정도 가정보육을 하였다. 어린이집에 너무 늦게 보내면 아이가 적응하기 어려울까 걱정이되기도 하였고, 24개월이 지나면서 복직 등으로 가정보육이 힘들어져 집 근처의 어린이집을 찾아보았다. 아이에게 가장 안전하고 믿음직한 어린이집으로 아이를 보내고 싶어 어떤 기준으로 어린이집을 선택해야할지 알아보았다.

(출처) 게티이미지코리아
(출처) 게티이미지코리아

 

1. 방문확인이 필수다.

좋은 어린이집을 구분하는 기준은 부모마다 다르다. 그래서 어느 항목을 우선순위로 선정하느냐에 따라 보육시설을 선택하는 결과가 달라질 수 있다. 부모들이 모여 있는 커뮤니티나 맘카페에서 핫한 보육시설이더라도 막상 방문해보면 기대에 미치지 못한 경우도 많다. 우리 아이의 건강과 안전을 위한 좋은 곳을 고르기 위해서는 반드시 여러 곳을 방문해 직접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2. 급식 위생관리가 철저한가?

보육시설에 아이들을 맡긴 부모는 항상 마음 한편에 걱정과 고민이 자리 잡고 있다. 그중 가장 큰 걱정거리는 역시 먹을 것이다. 방문시 안전한 식재료를 사용하고 있는지, 조리실은 위생적으로 잘 관리되고 있는지 등 세세하게 확인해야 한다.

 ※ 통합정보공시 사이트를 통해 위생 및 안전관리에 위반되는 사항은 없는지 체크할 수 있다. 재원생이 40명 이상이면 조리사를 채용해야 하며, 100명 이상이 다닐 경우에는 의무적으로 영양사를 두어야 한다. 유기농 식자재의 사용 범위를 확인하거나 공급받는 업체가 어디인지도 꼼꼼하게 체크해야 한다.

3. 아이 생활 환경은 안전하고 깨끗한가?

아이들이 오래 머물며 식사도 하고 잠을 자기도 하는 실내 공간을 안전하고 깨끗한 환경이 갖춰져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다. 먼저 창문에는 안전장치가 있는지, 화장실과 계단 문턱 높이는 어느 정도인지, 바닥이 너무 미끄럽지 않은지, 칫솔이나 양치 컵 등 입에 직접 닿는 도구들이 깨끗하고 개인적으로 관리되고 있는지 등을 세세하게 확인해야 한다. 또 보육시설 근처에 유해시설이나 도로변이 있진 않는지도 살펴봐야 한다.

4. 평가인증을 받은 곳인지?

어린이집 평가인증은 보건복지부에서 어린이집을 대상으로 더욱 나은 보육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만든 기준이다. 보육환경, 운영관리, 상호작용, 건강과 영양, 보육 등 6가지 영역에 대한 객관적 평가를 받을 수 있는 국가인증이니 보육기관을 선택하기 전 평가인증을 받은 곳인지 확인하고 인증된 기관에 보내는 것이 좋다.

5. 교육과정이 어떻게 운영되고 있는지?

보통 일간, 주간, 월간 계획에 따라 보육시설은 프로그램을 운영 및 계획한다. 해당 보육시설의 교육 프로그램이 우리 아이의 성향과 잘 맞는지를 알아보는 것이 중요한데 특히 특별활동이나 야외 활동, 행사 같은 이벤트들이 아이의 개별 성격과 발달 상황에 잘 맞춰져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또 얼마나 다양한 놀이가 포함된 학습 과정이 진행되고 있는지, 하루일과에 보육과 교육 기능이 적절하게 병행되고 있는지도 파악하는 것이 좋다.

6. 교구와 교재의 양이 충분한가?

온종일 놀이를 하거나 학습을 하는데 이용되는 교재,교구,장난감 등은 아이의 의미 있는 경험과 지능 발달을 성장시키는 좋은 매개체가 된다. 그래서 이러한 것들이 충분히 확보되어 있는지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단순히 수동적으로 학습하는 커리큘럼이 아닌 아이 스스로 적극적인 학습을 할 수 있는 교구와 교재를 통한 커리큘럼이 수립되어 있는 곳이라면 더욱더 좋다.

7. 외부 활동 놀이 환경이 잘 갖춰져 있는가?

가정보육에서 부족한 외부 활동 놀이 환경을 보충하기 위해 어린이집 안에 모래놀이나 뛰어놀 수 있는 외부 공간이 있는지, 혹은 바로 주변에 이용하기 용이한 놀이터나 산책로 등이 있는지를 살펴보는 것이 좋다.

8. 교사 한 명이 돌보는 아이가 몇 명인지?

교사가 돌보는 아이가 많을수록 관심과 손길의 질이 떨어질 수 있다. 또 교사 한 명에게 돌봐야 할 아이가 많이 배정되어 있을수록 교사의 스트레스가 높아져 아이들에게 감정적으로 좋은 영향을 미치지 못할 수 있다. 따라서 교사 한 명이 돌보는 아이들이 총 몇 명인지, 재원생은 몇 명인지 등 확인해보는 것이 좋다.

9. 원장 선생님과 교사들의 교육관은 어떠한가?

대다수는 원장 선생님의 교육관이 아이와 교사들에게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상담을 할 때 원장 선생님이 아이를 대하는 태도나 문제를 해결하는 자세가 어떠한지를 세심히 살펴보고 보육시설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또 원장 선생님의 교육관이 내가 원하는 교육관과 일치하는지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한데, 아무리 좋은 어린이집이라고 해도 내 육아 스타일과 맞지 않는다면 아이가 사이에서 혼란스러워할 수 있다.

10. 교사들의 이직이 잦은 곳인가?

교사들의 근무 연차가 길수록, 좋은 보육시설일 가능성이 높다. 만약 교사들의 이직이 잦다면 크고 작은 문제가 많거나 좋지 않은 어린이집일 확률이 있다. 만약 이것에 대해 직접 해당 시설에 질문하기 불편하다면 통합정보공시 사이트를 통해 해당 보육시설 교사들의 근속연수를 체크해 볼 수 있다.

 

눈에 넣어도 아프지 않을 내 소중한 아이를 어린이집에 보내야 할 시기가 온다면 여러 걱정과 고민이 이만저만이 아닐 것이다. 첫 사회생활을 시작하는 만큼 더 좋은 환경에서 경험하길 원하는 것이 부모의 마음이다. 우리 아이에게 맞는 어린이집을 선정할 때 위의 10가지 기준 또한 중요하지만, 가장 중요시 해야할 것은 아이가 어린이집을 다니면서 행복해하는지에 대한 여부를 반드시 지속적으로 확인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