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여름 친환경 소재 모기퇴치제-탈취제 만들어 볼까요?
올여름 친환경 소재 모기퇴치제-탈취제 만들어 볼까요?
  • 박채은 기자
  • 기사입력 2023.08.04 15:27
  • 최종수정 2023.08.04 15: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비자원 뉴스레터 8월호에 소개

 

(출처) 게티이미지코리아
(출처) 게티이미지코리아

[헬스컨슈머] 올 여름 소비자들에게 친환경 모기퇴치제와 고형 탈취제를 만들어 깨끗한 환경과 건강을 지키는 동영상 캠페인이 소비자원에 의해 소개됐다.

소비자원이 8월호 뉴스레터에 내놓은 동영상에서 우선 친환경 모기퇴치제를 만드는 방법을 알아보면 다음과 같다.

1. 계피100g을 물 500ml에 넣어 물이 절반으로 줄 때까지 끓여 놓는다.

2. 다음으로 계피와 에탄올을 1:2의 비율로 섞어 유리병에 넣은 다음 두껑을 완전하게 밀폐한 후 서늘한 곳에서 2주 동안 보관한다.

3. 계피가 충분히 우러나왔다고 판단되면 스프레이 형태로 분사 가능한 빈 병에 먼저 마련한 계피 물과 다음에 준비된 계피 에탄올을 반반씩 넣어 사용하면 된다.

소비자원은 이 밖에 편백수 맥주 유칼립투스 페퍼민트 아이스팩 등이 친환경 모기퇴치제로 활용될 수 있다고 안내했다.

그리고 이어서 커피 찌꺼기 1톤을 소각할 때 나오는 탄소량이 무려 338kg에 달한다며 친환경 고형 탈취제를 만드는 방법을 소개했다.

준비물은 말린 커피 찌꺼기와 밀가루 그리고 물 소금 약간 씩과 동그란 형태의 볼 그릇, 채반 쿠키(과자)틀.

1. 커피 찌꺼기를 채반에 거른다.

2. 물에 소금을 녹여 소금물을 만든다.

3. 볼에 커피찌꺼기와 밀가루 넣는다.

4. 소금물을 조금씩 넣어가며 커피 찌꺼기와 밀가루를 반죽한다.

5. 이 반죽을 틀에 넣어 여러 가지 모양새를 만든 뒤 2일 정도 말려 사용한다.

소비자원은 커피 찌거기의 다른 활용 방법으로 주방이나 욕실의 기름기 제거에 탁월하며 식물성장제나 점토로 만들어 연필 또는 화분 등의 공예품 제작이 가능하다는 점도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