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여행할 때 공수병(광견병) 주의하세요!
해외 여행할 때 공수병(광견병) 주의하세요!
  • 박채은 기자
  • 기사입력 2023.10.04 10:47
  • 최종수정 2023.10.04 10: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프리카 가장 많고 동남아시아 쪽은 지속 발생지역
(출처) 게티이미지코리아
(출처) 게티이미지코리아

 

[헬스컨슈머] 이 무서운 바이러스 감염증에 대해서는 ‘각별한 주의를 요 하자’는 취지를 기리는 기념일은 지났지만 주의는 계속해야 할 것 같다.

지난 9월 28일은 우리가 흔히 광견병이라고 지칭하는, 열일곱 번째 ‘세계 공수병의 날’이었기에 꺼낸 말이다.

질병관리청(이하 질병청)은 제17회 세계 공수병의 날을 맞이하여 감염병에 대한 정보를 알리는 한편, 공수병(광견병) 위험 국가로 해외여행 시 예방수칙을 준수해 줄 것을 당부했다.

공수병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병은 사람에겐 공수병, 동물에는 광견병이라 지칭한다.

따라서 오늘날 우리나라 반려견이 700만 마리를 넘어선 현재의 상황을 놓고 볼 때 그만큼 유기에 의한 들개의 수도 크게 늘어나면서 사람들에게 건강과 신체에 위해를 가할 가능성이 높다는 관측을 할 수 있기에 매우 조심해야 할 감염증이 아닐 수 없다.

질병청은 세계 공수병의 날이 미국에 본부를 둔 GARC(Global Alliance for Rabies Control)가 주관하는 기념일로, 공수병 백신을 개발한 루이 파스퇴르의 기일인 9월 28일을 세계 공수병의 날로 지정하여 2007년부터 기념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또 이 날은 공수병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고, 관련 분야 종사자, 조직, 이해관계자를 단결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공수병은 공수병 바이러스 감염에 의해 뇌염, 신경 증상 등 중추신경계 이상을 일으키는 인수공통감염병으로, 일단 증상이 나타나면 대부분 사망에 이르게 된다고 질병청은 설명했다. 

세계보건기구(WHO)에 의하면 주로 떠돌이 개, 너구리, 오소리, 여우 등 야생동물에 물렸을 경우 감염되며, 특히 99% 이상이 광견병에 걸린 개로부터 감염된다고 알려져 있다.

국내에서는 2005년 이후 공수병 환자 발생은 없으며, 동물에서도 2014년 이후 광견병 환축 발생 보고는 없으나, 북한과 접한 휴전선 인근 지역에서는 너구리 등 야생동물에서 감염이 의심되므로 해당 지역에 거주하는 주민들은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질병청은 덧붙였다.

또한 세계보건기구(WHO)에 따르면, 매년 150개 이상의 국가에서 수만 명의 사망자가 발생하는 것으로 추정되며, 그 중 95%가 아프리카와 아시아에서 발생하고 있다는 것. 

아시아 지역에서는 인도, 베트남, 인도네시아, 필리핀 등에서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아프리카 지역에서는 시에라리온, 남아프리카공화국, 짐바브웨 등에서 발생하고 있다고. 

질병청은 따라서 해당 국가 여행 시에는 예방수칙을 준수해야 하며, 필요시 공수병 예방접종도 고려해 볼 수 있다고 강조했다.

지영미 질병관리청장은 “공수병은 치명률이 매우 높으며, 국외에서는 아직까지도 발생이 많은 만큼 해외여행 시 주의사항을 잘 지켜서 건강하고 안전한 여행이 되기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 공수병 예방수칙


① 야생동물 및 유기동물과의 접촉을 피하세요.
② 모르는 개가 다가올 경우, 큰 소리를 내는 등 자극적인 행동을 하지 마세요.
③ 공격당할 경우에는 가방이나 옷 등을 이용하여 신체 접근을 최대한 막고       고개를 숙여 목과 귀를 보호해야 해요.
④ 물림이나 할큄 등 물리적 접촉이 있을 때는 즉시 비누를 사용해 흐르는 물에       15분간 씻고, 의료기관을 방문해 백신 접종 등 의료적 처치를 받으세요.

 

□ 동물 광견병 비발생 국가(지역) 현황

구 분

국 가(지 역)

아메리카(9)

, 과들루프섬, 마르티니크, 바베이도스, 세인트빈센트그레나딘, 아루바, 자메이카, 케이맨 제도, 하와이

아시아(9)

몰디브, 바레인, 브루나이, 사이프러스, 싱가포르, 아랍에미리트, 일본, 쿠웨이트, 홍콩

아프리카(7)

레위니옹섬, 모리셔스, 상투메프린시페, 세이셜, 지부티, 카보베르데, 코모로

오세아니아(11)

뉴칼레도니아, 뉴질랜드, 미크로네시아, 바누아투, 사모아, 월리스프투나, 키리바시, 파푸아뉴기니, 프랑스령 폴리네시아, 피지, 호주

유럽(23)

독일, 라트비아, 룩셈부르크, 리투아니아, 리히텐슈타인, 몬테네그로, 몰타, 벨기에, 불가리아, 산마리노, 스웨덴, 스위스, 슬로베니아, 아이슬란드, 아일랜드, 안도라, 에스토니아, 영국, 오스트리아, 이탈리아, 체코, 포르투갈, 핀란드

* 출처: 농림축산검역본부 홈페이지(’23.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