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약계층 급식 안전관리 지원 위한 현장 소통 강화
취약계층 급식 안전관리 지원 위한 현장 소통 강화
  • 윤지현 기자
  • 기사입력 2023.11.20 15:18
  • 최종수정 2023.11.20 15: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위생적이고 영양적으로 균형 잡힌 양질의 식품 제공 환경 조성
(출처) 게티이미지코리아
(출처) 게티이미지코리아

[헬스컨슈머] 영양사가 없는 소규모 어린이, 노인·장애인 대상 급식소의 위생·영양관리를 지원하기 위해 전국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236개 및 사회복지급식관리지원센터 68개소에 설치·운영 중인 어린이·사회복지급식관리지원센터의 주요성과가 공유됨으로써 성과공유를 기반으로 한 전국적인 모범환경 조성이 기대되고 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이하 식약처)는 어린이·사회복지급식관리지원센터의 주요 성과를 공유하고 현장의 목소리를 청취하기 위해 11월 16일부터 17일까지 충북 보은소재 나인밸리파크에서 전국 급식관리지원센터 워크숍을 개최했다.

식약처는 이날 워크숍을 통해 발표된 근감소증 예방에 효과적인 식단과 운동요법을 함께 제공, 어르신 건강관리에 도움을 준 급식 지원 우수사례 등 총 18건에 대해 시상을 가졌으며, 선정된 우수사례는 전국의 급식관리지원센터가 참고해 활용할 수 있도록 자료집으로 배포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식약처는 아울러 소규모 급식소에서도 쉽게 적용할 수 있는 위생안전관리 점검표를 개발한 청주시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영양사 등 어린이 급식소의 위생수준 향상에 기여한 유공자 18명과 새로운 사회복지급식관리지원센터의 안정적인 정착을 위해 멘토로 활약한 지역 센터 등 16곳에 식품의약품안전처장 표창을 수여했다고 밝혔다.

식약처는 성장기 어린이의 균형 잡힌 영양 섭취와 식생활 교육을 위해 모든 시군구에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를 설치하여 소규모 어린이 급식소의 위생·영양관리를 지원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또한 어린이 외에도 노인·장애인 등이 이용하는 사회복지시설의 급식 관리를 위해 사회복지급식관리지원센터 68개소를 추가로 운영하고 있으며, 2026년까지 전국 시군구에 사회복지급식관리지원센터를 확대·설치해 노화, 만성질환 등으로 더욱 세심한 영양관리가 필요한 노인과 장애인을 위해 보다 체계적인 급식 지원을 실시할 것이라고 안내했다.

또한 급식 현장의 실질적인 목소리 반영한 합리적인 정책을 마련하기 위해 급식관리지원센터와 지속적으로 소통하고 협력할 계획이라며 앞으로도 어린이, 노인부터 장애인까지 모든 국민이 위생적이고 영양적으로 균형 잡힌 양질의 급식을 섭취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