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류용 표백제, 제품에 따라 얼룩 제거성능 차이 있어 
의류용 표백제, 제품에 따라 얼룩 제거성능 차이 있어 
  • 박채은 기자
  • 기사입력 2024.01.16 17:03
  • 최종수정 2024.01.16 17: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 제품 담금세탁 시 유색 의류의 색상 변화 주의 필요
(출처) 게티이미지코리아

 

[헬스컨슈머] 옷에 묻은 얼룩을 제거하기 위해 가정에서 주로 사용하는 의류용 산소계 표백제 11개 제품(분말형 8개 제품, 액체형 3개 제품)에 대해 한국소비자원이하 소비자원)이 유색 의류 색상변화 여부, 얼룩 제거성능, 안전성 등을 시험한 결과 담금세탁 시 전 제품에서 유색 의류의 색상변화가 있었으며 얼룩 제거성능은 세탁 조건과 얼룩 종류에 따라 제품 간 차이가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또 비소 등의 유해물질 함량과 용기 내구성은 전 제품이 기준을 충족했지만, 사용량 대비 가격은 제형별로 세탁 조건에 따라 최대 15배까지 차이가 났다. 

또한 일부 제품의 경우 안전한 사용을 위해 염소계 표백제와 혼합해 사용하지 않도록 주의 표시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소비자원은 1월 16일 보도자료를 통해 밝혔다.

소비자원은 유색 의류에 표백제를 사용할 때 세탁 조건에 따른 색상변화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청색 염색포를 이용해 시험한 결과, 세탁기에 세제와 표백제를 함께 넣고 세탁하는 일반세탁 조건에서는 전 제품이 염색포의 색상변화가 없었으나 찌든때와 특정 얼룩이 묻은 옷을 표백제 녹인 물에 담가 세탁하는 담금세탁 시에는 전 제품에서 염색포의 색상변화가 있어 사용 시에 주의가 요구된다고 지적했다.

일반세탁은 세탁기에 세탁세제와 표백제를 함께 넣어 세탁(25℃)하는 것이며 담금세탁은 얼룩이 묻은 옷을 표백제를 녹인 물에 담가두어(40℃, 30분) 세탁하는 조건을 말한다고 덧붙였다.

소비자원은 일반세탁 조건에서 피지·먼지 오염의 제거는 ‘오투액션 액체형’((유)옥시레킷벤키저)이 상대적으로 ‘우수’했다. 담금세탁 조건에서 기름·흙 등 오염은 분말형인 ‘오투액션 베이킹소다’((유)옥시레킷벤키저)가 상대적으로 ‘우수’했고, 옷깃의 찌든 오염과 간장 얼룩은 전 제품에서 제거됐다고 설명했다.

또한 액체형 제품의 액성(pH)은 정보 표시와 같이 분말형 제품도 물에 녹였을 때의 액성 정보를 제공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소비자원은 한편, 산소계 표백제에 락스 성분의 염소계 제품을 함께 사용하면 격렬한 반응이 일어나거나 염소가스가 발생할 수 두 제품을 혼합해 사용하지 않도록 주의 표시가 필요한 관계로 액성 표시가 없거나 염소계 표백제 혼합 사용 금지 표시가 없는 5개 제품(4개 업체)에 대해 표시개선을 권고했다고 밝혔다

포장재 재활용 용이성 등급은 넬리 산소표백제(㈜이든힐), 유한젠 멀티액션(㈜유한양행), 화이트크리스탈(㈜비엔디생활건강), 오투액션 액체형((유)옥시레킷벤키저), 유한젠 액체형(㈜유한양행), 테크 산소크린 액체형(㈜엘지생활건강)등 6개 제품이 ‘우수’였다고 소개했다.

아울러 분말형 제품의 사용량 대비 가격은 찌든 때와 특정 얼룩이 묻었을 때 표백제를 녹인 물에 담가 세탁하는 담금세탁 조건에서 ‘스파크 산소표백제’(애경산업㈜)가 69원으로 가장 저렴했으며 ‘오투액션 베이킹소다’((유)옥시레킷벤키저)는 1,042원으로 가장 비싸 제품 간 최대 15배 차이가 있었다고 안내했다.

액체형 제품의 사용량 대비 가격은 세탁기에 세제와 표백제를 함께 사용하는 일반세탁 조건에서 ‘테크 산소크린 액체형’(엘지생활건강㈜)이 105원으로 가장 저렴했고 ‘오투액션 액체형’((유)옥시레킷벤키저)은 1,187원으로 가장 비싸 제품 간 최대 11배 차이가 났다고 덧붙였다.

일반세탁 시 1회 사용량 대비 가격은 일반세탁기 12~13 kg용량 세탁량 3.5 kg에 세탁수 45 L를 기준으로 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