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관생명윤리위원회 평가 인증 획득 
기관생명윤리위원회 평가 인증 획득 
  • 윤지현 기자
  • 기사입력 2024.02.06 12:25
  • 최종수정 2024.02.06 12: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천성모, 3년간 자격 유효

[헬스컨슈머] 가톨릭대학교 부천성모병원(이하 부천성모)이 보건복지부 국가생명윤리정책원으로부터 기관생명윤리위원회(IRB) 평가 인증을 획득했다고 2월 5일 알려왔다.

부천성모는 IRB 평가 인증은 국제 기준에 부합하는 윤리적 연구 환경을 조성하고 연구기관의 질향상을 위해 보건복지부에서 국가생명윤리정책원에 위탁하여 시행하는 인증제도로, 부천성모는 이번 인증을 받아 연구 대상자 보호 및 연구 전 과정에서 국내외 기준에 부합하는 역량을 가진 의료기관임을 인정받았다고 자평했다. 

또한 금번 평가 인증으로 보건의료기술 연구개발사업 신규과제의 주관 연구기관 신청 시 가점(0.5점)을 받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

부천성모는 IRB의 경우 ‘생명윤리 및 안전에 관한 법률’에 따라 각 기관에서 수행하는 연구 및 활동 관련 연구 대상자의 생명윤리와 안전 확보를 위해 연구의 윤리적, 법적, 과학적 타당성을 자율적·독립적으로 심의하는 기구로, 부천성모병원은 1996년 위원회를 개설한 이래 2010년부터 세계적 임상연구 대상자 보호프로그램 인증기관인 AAHRPP 국제인증을 받으며 국제적 기준의 임상연구 윤리시스템을 갖추고 활발히 연구활동을 수행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부천성모 IRB 위원장을 맡고 있는 박찬석 교수(순환기내과)는 “2023년 6월 AAHRPP 4차 전면 재인증 획득과 더불어 올해 기관생명윤리위원회 인증까지 획득함으로써 부천성모병원이 더욱 활발히 연구 활동을 증진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며, 연구윤리사무국장 표성운 교수(구강악안면외과)는 “임상시험 연구에 있어 의료기관과 연구진이 연구 대상자의 안전과 권리를 보호하며 체계적인 시스템 하에서 윤리적이고 과학적인 연구를 수행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부천성모는 한편 금번 IRB 평가 인증이 2026년 11월 29일까지 3년간 유효하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