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 앞에 고개숙인 남자의 자존심, 노년의 발기부전 어떻게 해결해야 하나?
세월 앞에 고개숙인 남자의 자존심, 노년의 발기부전 어떻게 해결해야 하나?
  • 강지명 기자
  • 기사입력 2019.07.30 11:00
  • 최종수정 2019.07.30 11: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제공: 게티이미지코리아
사진제공: 게티이미지코리아

[헬스컨슈머]의학기술의 눈부신 발전으로 현대사회는 고령화 시대로 접어들었다. 이처럼 노인 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많은 남성들에게 발기부전은 극복해야 할 숙제로 남게 되었다. 수명이 늘어가게 되면서 지속적으로 성생활을 즐기고 싶어하는 남성들에게 발기부전은 너무나 치명적인 함정이기 때문이다.

 

[발기부전의 원인? 결국엔 다 똑같다]

발기부전의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대표적인 원인은 음경의 발기해면체에 혈액이 원활하게 공급되지 않은 것이다.

애초에 발기란 성적인 접촉등의 이유로, 성기의 해면체로 피가 몰려 부풀어오르는 겻이다. 언뜻 보면 간단하지만 그 과정에서 혈관계통과 신경계통 등의 복잡한 시스템의 작용을 거치며, 그중 무엇 하나라도 잘못되면 어떤 결과물이 나올지는 쉽게 예측할 수 없다.

특히나 오늘날 현대인처럼 과도한 흡연과 음주, 그리고 지나친 동물성 지방 섭취가 일상이 되면, 그로 인한 혈중 콜레스테롤 증가, 고혈압과 당뇨 등의 생활습관 및 질환이 영향을 끼치기도 한다. 따라서 해답은 간단하다. 건강한 성생활을 오래도록 유지하기 위해서는 우선 술과 담배를 피하고, 적절한 운동을 통해 복부 내장지방을 줄이는 것이 중요하다는 뜻이다.

게다가 예방적 측면이 전부가 아닌, 사후 치료의 측면에서도 건강관리는 매우 중요하다. 자칫 운이 나빠 신경계의 문제나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발기부전 증상이 나타날 경우에는 전문적인 치료가 필요해지게 된다. 발기부전의 초기 증상에는 경구형 약물 치료나 남성호르몬 보충을 통한 치료법이 효과적이지만 나이가 많고 신진대사와 혈액순환등이 활발하지 못한 노년의 환자들에게는 이러한 치료들로는 효과를 보지 못할 수도 있다. 결국 이러한 현상은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신체기능이 떨어지는 현상의 일환이다. 즉, 발기부전뿐 아니라 삶의 질에 영향을 끼치는 다른 모든 질환들의 문제는 균형잡힌 식습관과 적절한 운동등의 방식밖에는 방법이 없다는 의미다.

 

[발기부전의 외과적 치료]

사실 위와 같은 문제를 직면한 사람들에게, ‘적절히 관리하라’라는 예방 위주의 조언은 크게 의미가 없을수도 있다. 왜냐면 사람은 본디 어리석은 동물이라, 소중한 것을 잃고 나서야 그것의 진짜 의미를 깨닫곤 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현대의학은 그러한 사람들에게도 마지막 한줄기 희망을 줄 수 있다. 이런 발기부전 남성들에게 가장 효과적인 치료방식은 음경보형물 수술을 통한 수술적 치료이다. 발기부전의 가장 확실한 치료로 꼽히는 발기부전 수술은 본인이 원할 때 언제든지 발기가 가능하여 성관계를 원활하게 할 수 있고, 음경의 감각이나 사정에 대한 성감 역시 그대로 느낄 수 있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 음경보형물 수술은 굴곡형 보형물삽입술과 팽창형 보형물삽입술의 두가지로 나뉘게 된다.

아담스비뇨기과 이무연 원장은 “고령의 남성들에게 나타나는 발기부전은 약물이나 주사를 통해 치료가 어려울 경우 음경에 보형물을 넣는 음경보형물 수술을 통해 발기부전을 극복할 수 있다”며 “가장 자연스러운 보형물 수술인 팽창형 보형물 삽입술의 과정을 단순화하여 수술시간을 단축시킨 스마트 수술법을 통해 노년의 발기부전 환자도 부작용 위험을 최소화하는 것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