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사로만 맞던 당뇨병 치료제, 먹는 약 형태로도 나왔다
주사로만 맞던 당뇨병 치료제, 먹는 약 형태로도 나왔다
  • 이소정 기자
  • 기사입력 2019.09.24 10:00
  • 최종수정 2019.09.24 1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보노디스크 사의 신약 ‘라이벨서스’, 지난 20일 FDA 승인받아
사진제공: 게티이미지뱅크
사진제공: 게티이미지뱅크

[헬스컨슈머] 제2형 당뇨병을 가진 사람들에게 희소식이 생겼다. 주사제로만 존재하던 약이 하루 한 번 복용하는 형태로 만들어져 지난 20일 미국식품의약국(FDA)에 의해 승인되었기 때문이다.

이번 신약은 ‘라이벨서스’(Rybelsus)라는 이름을 가진 노보노디스크(Novo Nordisk)사의 제품으로, 당뇨병 치료제의 한 종류인 ‘글루카곤 유사 펩타이드-1(GLP-1) 수용체 촉진제’ 중 먹는 약의 형태로 FDA 허가를 취득한 최초의 약이다. 라이벨서스는 식이요법 및 운동과 함께 복용하는 보조 요법제로 사용될 수 있다.

FDA는 제2형 당뇨병 환자 9,543명이 참여한 ‘PIONEER 시험’ 결과를 근거로 라이벨서스의 발매를 승인했다. 이 시험에서 시판 중인 주요 당뇨병 치료제인 ‘자누비아(시타글립틴)’나 ‘자디앙’(엠파글리플로진)과 라이벨서스의 혈당 수치 감소 효과를 비교했을 때, 라이벨서스가 혈당 수치를 좀 더 효과적으로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음이 확인되었다.

또한, 해당 실험들에서 라이벨서스로 치료받은 그룹이 최대 4.4kg까지 체중 감소 효과를 보인 것이 확인되었으며, 가장 많이 발생한 부작용도 경도~중증도 수준인 것으로 나타나 눈에 띄는 안전성을 나타냈다.

라이벨서스는 인슐린을 포함해 주사제가 주류를 이루고 있는 당뇨병 치료제 시장의 판도를 바꿀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노보노디스크의 마즈 크록스고르 톰센 부회장은 “미국에서 최초의 경구용 GLP-1 수용체 촉진제를 발매할 수 있게 된 데다, 이를 통해 제2형 당뇨병 환자들에게 치료 선택의 폭을 확대해 줄 수 있게 된 것을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편 FDA는 제2형 당뇨병 및 심혈관 질환이 있는 성인 환자에게 라이벨서스가 주요 심혈관계 부작용을 감소시키는 용도로도 사용될 수 있을지 심사 중이며, 내년 초 결과가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라이벨서스는 현재 유럽과 일본에서도 승인 심사를 받는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