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규모 모임은 금지되어야” (사)건강소비자연대 성명서 발표
“대규모 모임은 금지되어야” (사)건강소비자연대 성명서 발표
  • 강지명 기자
  • 기사입력 2020.02.03 11:00
  • 최종수정 2020.02.03 12: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헬스컨슈머]사단법인 건강소비자연대(이하 건소연)은 소속 의-약 전문인들의 의견을 인용,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관리와 관련, 정부에 ‘집회, 단체, 특히 공연 등의 대규모 모임이 금지되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일명 ‘우한 폐렴’이라고 불리는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은, 이미 과거에 맹위를 떨쳤던 사스나 메르스보다 강한 전염성을 보이고 있다. 이미 3차 감염까지 발생한 상황으로, 많은 국가들이 통행 금지 조치까지 발령하며 확산 방지에 주력하고 있는 모습이다.

해당 사진은 기사 내용과 연관 없음, 사진제공: 게티이미지코리아
해당 사진은 기사 내용과 연관 없음, 사진제공: 게티이미지코리아

하지만 외부 요인을 관리하는 것 만큼 중요한 것이 바로 내부적 요인인데, 감염증으로 인해 당연히 피해야 할 대형 실내 업소나 행사장이 여전히 별다른 조치 없이 운영되고 있는 것을 문제로 지적했다. 이에 대해 건소연은 "우선적으로 감염의 우려와 가능성을 증폭시키는 대규모 인원이 많이 모일 집회 및 단체, 특히 공연 활동중지 조치를 취해 줄 것을 촉구한다"고 강조한 것이다.

세부 내용은 아래와 같다:

[(사)건소연 성명 보도자료 2020-5]

 

신종코로나바이러스 확산...실내 공연장-집체활동 금지해야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 확진자 수가 두 자리를 넘기면서 이들 바이러스에 대한 ‘심각’ 수준의 경보단계를 정부가 발동하는 등 이미 엄중사태에 접어든 우리나라에서의 확산세가 심상찮은 조짐을 보이고 있다.

일부 국가들은 이미 감염증 발생국에 대한 항공편 운항 중단이나 입국경로를 차단하면서 사실상 국경 폐쇄의 모양새를 취하고 있고, 우리 정부도 국민의 안전을 확보하기위한 많은 노고와 종합대책을 발표하고 있으나 여전히 내부 확산 경로 차단에 부족한 감이 있다.

이에 의-약관련 전문가 집단인 사단법인 건강소비자연대 (이하 건소연, 총재 이범진)은 정부에 대해, 우선적으로 감염의 우려와 가능성을 증폭시키는 대규모 인원이 많이 모일 집회 및 단체 특히 공연 활동중지 조치를 취해 줄 것을 촉구한다.

아직도 수백 명 이상 심지어는 2,000명이 넘는 대규모 인원이 실내에 모이는 공연장에 대하서도 아무런 조치가 취해지지 않고 있음은 심각하지 않을 수 없다.

실내는 야외와 달리 감염자 뿐만 아니라 무증상 감염자도 바이러스 전파 가능성이 무척 농후하다. 따라서 그의 한시적이며 강제적인 폐쇄조치는 매우 효과적인 감염경로의 차단책이 될 것이다.

최근, 확진 환자 이동경로를 추적한 결과 마트와 영화관을 다녀 간 것으로 확인이 되었는데 마트나 시장의 경우 생활에 필수적인 장소라 어쩔 수 없고 또 한 곳에 오랜 시간 머물러 있는 공간이 아니지만 영화관이나 공연장은 밀폐된 공간에서 2시간 가량 많은 관객이 함께 머무는 장소라는 점에서 매우 심각한 감염경로가 되고 있다.

우리나라 확진자는 이웃 일본이나 태국 등 아시아 국가 중 약간 적은 숫자로 늘고 있으나 인구대비로 볼 때는 오히려 더 높은 증가세에 있으며 국민의 불안감은 시간이 흐를 수 록 가중되는 등 정부 대응에 대한 국민적 신뢰가 그리 높지 않은 실정임을 감안할 때 지금 당장 특단의 조치를 취하지 않으면 안 될 시점이라고 여긴다.

또 이들 공연장에 소독과 더불어 발열증상을 확인하는 ‘열감지화상카메라’를 설치해서 운영한다 해도 이는 바이러스를 차단하는 것이 아니라 최소한의 검역대책에 불과한 만큼 무증상 확진자 마저 속속 나타나는 작금의 현실에 비추어 볼 때 가장 적극적인 조치로는 강제폐쇄가 유일한 답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우리 건소연은 공연장이나 집체 활동을 통하여 전염병 전파를 방치하거나 감염경로를 스스로 제공한 상황이 된다면 해당부처와 공연장을 제공한 측은 엄청난 국민적 지탄과 함께 이 같은 결말에 대한 무한책임을 결코 면하지 못할 것임을 엄중히 경고해 두고자 한다.

 

2020년 2월 3일

 

사단법인 건강소비자연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