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특기진료 19] 인제대 일산백병원 호스피스완화의료센터
[주특기진료 19] 인제대 일산백병원 호스피스완화의료센터
  • 박효순 경향신문 의료전문기자(부국장)
  • 기사입력 2021.11.05 10:20
  • 최종수정 2021.11.05 10: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자-가족 정서 상담, 경제적 지원, 영적 돌봄까지... 
의사-복지사-전문치료사-종교지도자-요양사 등 전문인력 구축

[헬스컨슈머]

호스피스완화의료란?

호스피스완화의료란 치료가 어려운 말기 질환을 가진 환자와 가족을 대상으로 통증 및 신체적·심리적·사회적·영적 고통을 완화시켜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전문적인 의료서비스를 말한다.

의사, 간호사, 사회복지사 등으로 이루어진 호스피스 완화의료 전문가팀이 통증 등 환자를 힘들게 하는 신체적 증상을 적극적으로 조절하고 연명의료를 받거나 임종과정에 있는 환자와 가족의 심리사회적, 영적 어려움을 도와 환자와 가족의 고통을 경감시켜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는 의료서비스이다.

 

국가건강정보포털에 따르면, 임종과정이란 회생의 가능성이 없고, 치료에도 불구하고 회복되지 아니하며, 급속도로 증상이 악화되어 사망에 임박한 상태를 말한다.

임종과정에 있는 환자란 담당의사와 해당 분야의 전문의 1명으로부터 임종과정에 있다는 의학적 판단을 받은 자를 말한다.

말기환자란 적극적인 치료에도 불구하고 근원적인 회복의 가능성이 없고 점차 증상이 악화되어 보건복지부령으로 정하는 절차와 기준에 따라 담당의사와 해당 분야의 전문의 1명으로부터 수개월 이내에 사망할 것으로 예상되는 진단을 받은 환자를 말한다.

 

연명의료란 임종과정에 있는 환자에게 하는 심폐소생술, 혈액 투석, 항암제 투여, 인공호흡기 착용 및 그 밖에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의학적 시술로서 치료효과 없이 임종과정의 기간만을 연장하는 것을 말한다.

연명의료중단 등 결정이란 임종과정에 있는 환자에 대한 연명의료를 시행하지 아니하거나 중단하기로 하는 결정을 말한다.

 

총체적 돌봄 의료 서비스

인제대 일산백병원 호스피스완화의료센터는 통증 관리부터 환자와 가족 대상 정서적 상담, 경제적 지원, 영적 돌봄까지 총체적인 돌봄 의료 서비스를 제공한다.

일산백병원은 지난 2017년 8월 완화의료전문기관으로 지정되었으며 총체적인 돌봄 서비스를 통해 호스피스완화 의료 환자와 가족을 위해 심리·사회적, 영적 어려움을 도와 환자와 가족의 고통을 완화시켜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왼쪽부터) 서유빈 가정의학과 전임의, 양윤준 가정의학과 교수, 이언숙 센터장(가정의학과 교수), 이혜란 혈액종양내과 교수, 이준형 가정의학과 교수 (사진출처) 인제대 일산백병원
(왼쪽부터) 서유빈 가정의학과 전임의, 양윤준 가정의학과 교수, 이언숙 센터장(가정의학과 교수), 이혜란 혈액종양내과 교수, 이준형 가정의학과 교수 (사진출처) 인제대 일산백병원

 

현재 총 9병상의 독립 병동과 더불어 임종실, 가족실, 목욕실, 상담실 등을 함께 운영한다.

또한 말기 암 환자와 가족을 대상으로 육체적, 정신적,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고자 요양보호사 자격증을 취득한 호스피스 보조활동 인력이 활동 중이다.

 

이 센터에서는 의사와 함께 간호사, 사회복지사, 보조활동 인력, 전문치료사(미술, 음악, 원예, 아로마 등), 종교지도자, 자원봉사자 등 전문가로 구성된 다학제 팀이 다양한 형태의 돌봄 서비스를 제공한다.

입원 초기에 포괄적인 평가를 통해 맞춤형 돌봄 계획을 수립한다.

환자 상황에 따라 통증 호흡곤란 구토 복수 부종 등을 조절하는 신체적 돌봄, 환자와 가족이 느끼는 마음의 고통을 위로하는 심리적 돌봄, 경제적 환경적인 어려움을 파악해 다양한 자원을 연결한다.

사회적 돌봄, 신앙의 성숙으로 깊이 있는 정서적 안정을 돕는 영적 돌봄, 임종 시기 환자의 신체적 심리적 고통을 완화하고 가족이 임종을 준비할 수 있도록 돕는 임종 돌봄, 사별가족의 심리 사회적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도록 돕는 사별 가족 돌봄 서비스가 제공된다.

말기암 환자와 가족을 대상으로 육체적, 정신적,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고자 호스피스 완화의료 도우미 제도를 도입했다.


이언숙 센터장(가정의학과 교수)은 “살아있을 때 건강과 행복을 추구하는 것도 좋지만, 인간의 존엄성을 간직하며 평화롭게 삶을 마무리하는 것도 그에 못지않게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센터장은 “앞으로도 꾸준히 자원봉사자 양성과 일반인들의 호스피스 완화의료에 대한 이해를 돕는 노력과 함께, 호스피스완화병동 환자와 가족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일산백병원 호스피스완화의료센터에서는 원내 직원과 내원객들을 대상으로 통증캠페인을 비롯해 호스피스완화의료에 대한 인식을 높이는 활동을 적극 펴고 있다.

이 캠페인은 암환자의 통증조절에 대한 의료진 및 환자의 인식 개선, 의료진이 암환자 통증조절에 대한 적극적인 참여와 환자의 통증치료에 대한 인지도의 필요성을 알리기 위해 마련됐다.

일산백병원 호스피스완화의료센터 통증캠페인 (사진출처) : 인제대 일산백병원
일산백병원 호스피스완화의료센터 통증캠페인 (사진출처) : 인제대 일산백병원

 

 

지난 6월 캠페인에서 직원을 대상으로 한 마약성 진통제 바로 알기 O/X 퀴즈에는 의사, 간호사, 기사직, 행정직 등 다양한 직군의 직원 554명이 참여했다.

교육 효과를 높이기 위해 직원들이 잘 모르는 부분에 대해서는 일대일 교육을 시행하고 호스피스완화의료, 암성 통증, 마약성 진통제 리플렛을 배부하여 관심 있는 직원들의 인식을 크게 높이는 효과를 얻었다.

일산백병원 호스피스완화의료센터 의료진 (사진출처) : 인제대 일산백병원
일산백병원 호스피스완화의료센터 의료진 (사진출처) : 인제대 일산백병원

 

이 센터장은 “외래 진료 환자와 보호자들을 만나보면 아직까지 호스피스완화의료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다고 느낀다”면서 “앞으로도 주기적인 캠페인을 통해 보다 많은 분들이 호스피스완화의료와 암성통증, 마약성 진통제 등에 대해 알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국내 호스피스완화의료 대상

국내에서 호스피스완화의료 대상은 다음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질환으로 말기환자로 진단을 받은 환자 또는 임종과정에 있는 환자와 그 가족을 포함한다.

암, 후천성면역결핍증, 만성 폐쇄성 호흡기질환, 만성 간경화, 그 밖에 보건복지부령으로 정하는 질환 등이다.

 

제공되는 서비스

구체적으로는 다음과 같은 서비스를 제공한다.

통증과 스트레스 증상을 완화시킴, 삶을 지지하고 죽음을 자연스러운 과정으로 받아들이도록 함, 죽음을 앞당기거나 지연하는 시도를 하지 않음, 환자의 돌봄에 심리적이고 영적인 부분을 통합시킴, 임종하기 전까지 환자가 삶 속에서 가능한 한 활동을 유지할 수 있게 지원체계를 제공함, 환자와 가족의 요청에 팀 차원으로 서비스를 제공함, 질환의 경과 중에 환자와 가족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려 노력함, 조기에 제공할 수 있다면, 질환 조절 치료와 연계하여 제공함 등이다.

 

일산백병원 호스피스완화의료센터 의료진 (사진출처) : 인제대 일산백병원
일산백병원 호스피스완화의료센터 의료진 (사진출처) : 인제대 일산백병원

 

현재 우리나라에서 제공되고 있는 호스피스완화의료 서비스에는 입원형, 가정형, 자문형 호스피스와 소아청소년 완화의료가 있다.

입원형은 보건복지부 지정 호스피스전문기관 병동에 입원한 말기암 환자와 가족들에게 호스피스 완화의료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러한 서비스로 환자와 가족들의 신체적, 심리·사회적, 영적 고통을 완화하여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한다.


가정형은 가정에서 지내기를 원하는 말기 환자와 가족에게 보건복지부 지정 전문기관의 호스피스 팀이 가정으로 방문하여 호스피스 완화의료 서비스를 제공한다.

자문형은 일반 병동과 외래에서 진료를 받는 말기 환자와 가족에게 호스피스 팀이 담당 의사와 함께 호스피스 완화의료 서비스를 제공한다.

소아청소년 완화의료는 생명을 위협하는 질환으로 치료받는 소아청소년 환자와 가족이 치료 과정에서 겪는 여러 가지 증상, 불편, 스트레스 등의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어려움을 줄이고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는 통합적 의료 서비스이다.


관련기사